창원 진동초 모델학교숲의 미래
제 Ⅲ 장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
1. 주제의 설정
• 학교와 지역공동체의 통합적 구축으로 경남 지역의 모델숲이 될 수 있는“지역연계형 학교숲”
• 저렴한 예산과 교직원 제작으로 제로에너지 에코스쿨의 모델이 될 “탄소중립학교숲”
• 건강한 숲 조성 후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교육적 활용형 학교”
• 학교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는 “참여형 학교숲”
•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숲과 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학교숲을 조성하여 건전한 인성교육의 장
• 자연친화적인 요소를 최대한 적용하여 건강한 숲과 자연을 주제로 한 체험형 생태학습 공간
=> 경남 지역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모델숲 학교의 모형이며 다른 학교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종합적 모델숲학교 구상
3. 동선계획
• 등교하는 학생들과 내방객들이 가장 많이 걸어오는 정문부터 가장 서편학교숲, 동물원을 가로질러 학교 중앙 현관으로 오는 동선 1,
•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동선으로 중앙현관으로부터 본관 화단을 지나 삼각공원으로 오는 동선 2,
• 점심시간 학교 산책이 가능한 삼각공원을 시작으로 한 급식소 체육관 남쪽 학교 울타리를 따라 내려오는 동선 3을 중심으로 각각의 테마를 가진 작은 테마 공원
동선계획도 |
동선에 따른 학교숲 테마 |
4. 녹지현황 및 식재계획
■수목현황 (마산 진동초등학교 기존 수목)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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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목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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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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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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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목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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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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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록활엽교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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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왜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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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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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엽활엽교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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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단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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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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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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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백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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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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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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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자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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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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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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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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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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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티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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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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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록활엽관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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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근향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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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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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추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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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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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양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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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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뽕나무
|
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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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근사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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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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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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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구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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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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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잣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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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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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목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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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
사철나무
|
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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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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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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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골나무목서
|
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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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사과
|
2
|
“
|
꽝꽝나무
|
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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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과나무
|
2
|
“
|
정향나무
|
4
|
“
|
목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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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
|
구골나무
|
3
|
“
|
벽오동
|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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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정큼나무
|
1
|
“
|
산수유
|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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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사철
|
1
|
“
|
석류나무
|
2
|
“
|
후피향나무
|
1
|
“
|
고욤나무
|
1
|
상록침엽교목
|
가이즈카향나무
|
112
|
“
|
꽃복숭아
|
1
|
“
|
가문비나무
|
1
|
“
|
꾸지나무
|
1
|
“
|
소나무
|
1
|
“
|
사과나무
|
1
|
“
|
측백
|
1
|
“
|
푸조나무
|
1
|
“
|
황금측백
|
1
|
“
|
홍단풍
|
1
|
“
|
둥근주목
|
2
|
낙엽활엽관목
|
무궁화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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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엽활엽교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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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나무
|
1500
|
“
|
낙산홍
|
2
|
“
|
오죽
|
20
|
“
|
쥐똥나무
|
2
|
“
|
버즘나무
|
18
|
“
|
닥나무
|
1
|
“
|
왕벚나무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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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엽침엽교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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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나무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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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50종 2307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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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종 계획
[나무 식재 계획 - 아래 중 지역에서 구할 수 있는 종류를 식재함]
��유치원 벽쪽 : 담쟁이, 능소화(지지목 3줄), 송악(나무사다리), 마삭줄, 그 외 다양한 덩굴 식물 중 많이 올라가는 종류
��담장쪽 덩굴 : 개나리, 장미, 능소화, 마삭줄, 인동, 붉은 인동, 오미자, 으름, 멀꿀, 머루, 다래, 산딸기 종류, 구기자, 청미래
�� 담장쪽 관목 : 찔레, 다정큼, 병꽃, 화살, 작살, 수국, 치자, 부용, 모란, 해당화, 조팝, 낙상홍, 황매화, 죽단화,
�� 가로수 : 가을, 겨울 향기 : 금목서, 은목서, 호랑가시
�� 상록수 : 돈나무, 광나무, 먼나무, 감탕나무
�� 향기나무 : 라일락, 정향, 서향(천리향), 개회나무 , 멀구슬나무, 산수유, 생강나무, 모감주, 산딸, 쪽동백, 백당나무
[덩굴 식물 식재 계획 - 아래 중 지역에서 구할 수 있는 종류를 식재함]
�� 상록 목본 : 인동, 줄사철 나무, 멀꿀, 후추, 석남등
�� 낙엽성 목본 : 능소화, 담쟁이덩굴, 으름덩굴, 칡, 포도나무, 다래나무, 머루나무, 덩굴장미, 오미자, 쥐방울덩굴, 애기마삭줄
�� 일년생 초본 : 여주, 수세미외, 호박, 나팔꽃, 오이, 박
�� 여러해살이 초본 : 마, 갈퀴나물, 고산야완두, 새모래덩굴, 하수오, 풍선덩굴, 새모래, 덩굴
[야생화 풀꽃 식재 계획 - 아래 중 지역에서 구할 수 있는 종류를 식재함]
�� 습지 위쪽
∘ 나리류 비교 식재 : 땅나리, 참나리, 말나리, 중나리, 솔나리 등 토종 나리류 5종 내외 비교 식재
∘ 돌틈 사이 : 기린초 종류, 바위채송화, 털머위, 매발톱꽃, 층꽃나무, 돌단풍, 돈나물, 바위취, 바위솔, 연화바위솔, 기타 다육식물도 일부 가능....
∘ 가을 국화류 : 산국, 감국, 구절초, 쑥부쟁이, 벌개미취, 해국☆☆☆
∘ 붓꽃종류 : 습지의 붓꽃종류와 비교할 수 있게 습지 인근에 식재 : 노랑붓꽃, 타래붓꽃, 각시붓꽃, 난장이 붓꽃, 붓꽃, 솔붓꽃 등 구할 수 있는 종류
∘ 봄꽃 : 자란 20 은방울 20, 섬초롱 20, 둥글레, 새우난초, 금새우난, 금마타리, 피나물, 앵초, 꿀풀, 복주머니란, 할미꽃 20, 금낭화, 작약, 복수초,
∘ 여름꽃 : 도라지, 비비추 종류, 원추리 종류, 물레나물, 옥잠화, 마타리 20, 삽백초20 꽈리 해오라비 난초
∘ 가을꽃 : 당위, 잔대, 절굿대, 두메부추, 석산(꽃무릇), 상사화 종류, 미역취, 물봉선
�� 허브원
∘ 각종 서양 허브 종류(월동이 되는 것) : 종류를 많이 다품종...
∘ 백리향, 플록스, 접시꽃, 부용, 백합, 풍접초, 달리아, 닥풀, 뚱딴지
∘ 각종 허브와 원예종 중에서 화려하고 비교적 키가 큰 종류들
∘ 키가 큰 것은 데크쪽 북쪽으로 배치하고 키가 작은 것은 아래쪽으로
�� 습지
∘ 깊은 물 : 수련, 연꽃 종류, 노랑어리연, 애기수련, 개연꽃, 왜개연, 마름, 남개연, 어리연, 물옥잠, 어리연
∘ 물 가 : 노랑꽃창포, 꽃창포, 창포, 비교식재 : 붓꽃 종류와 비교가 되게
∘ 물 가 2 : 금불초, 부처꽃 군식
∘ 물 가 3. 동의나물, 미나리 등 키 작은 습지식물
∘ 물 얕은 쪽 : 줄, 부들, 물억새
∘ 물 위 : 물상추, 부레옥잠, 개구리밥 종류 등...
�� 지피식물 : 맥문동, 왜란, 샤프란, 수호초, 띠풀, 백량금, 수호초 등
수목현황도 |
마스터플랜(학교장기계획) |
7. 공간별계획
7.1 테마1 자연에서 느껴요
7.2 테마2 자연에서 놀아요
7.2.1 생태놀이원 세부계획(모델학교숲 예산 3500만원 투입 예정지)
7.2.2 습지 물길 흐름
7.2.3 습지 상세도
7.2.4 구역별 식재 식물
7.3 테마3 자연에서 배워요
8. 신재생 에너지 설치 활용 교육
• 교사가 직접 연수를 받고 와서 제작하여 설치하거나, 연수 중 제작한 신재생에너지 관련 장비를 학교에 설치
• 2010 교사와 학생이 직접 만들어서 설치하는 과정 및 이후 교육적 활용까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직접 스스로 하도록 한다.
제 Ⅳ 장 부문별 계획
1. 생태계획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장기생태계획과 훼손지 복원의 단기계획을 병행하는 계획 수립
• 식생 복원시에 교재식물 및 자생수종을 선정
• 다층구조식재, 숲가꾸기 산물을 이용한 소생물 서식처 제공
• 풍부한 식이식물 도입을 통한 다양한 동물의 접근성 확보
2. 식재계획 및 구상
• 향기가 많은 식물 우선 식재하며 곤충을 부르는 식물 식재
• 향토수종, 자생수종을 선택하여 경관성 및 계절감 지향
• 교재식물을 선정하여 교육 프로그램 수업가능한 식물 식재
• 녹음이 풍부한 느티나무와 정자나무 종류 식재하여 그늘제공
• 차폐림 조성하여 방음벽 효과
3. 시설물설치계획
• 숲에서 만날 수 있는 생태학습 및 교재식물을 이용하여 학습 할 수 있는 공간
•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공간 계획
• 다양한 주제를 갖는 해설판 도입
• 자연친화적인 소재 사용
• 초가 정자 1동으로 쉴 수 있는 공간 마련
• 목제 데크로 한 반이 수업을 할 수 있게 함
• 장승과 솟대, 물레방아 설치
• 유치원 놀이기구 설치, 모래바닥으로 조성
• 나무 다리와 징검다리로 습지 지나가게 조성
• 동선에 판석을 깔고 일부 구간은 파쇄목으로 조성
제 Ⅴ 장 유지관리 및 예산계획
1. 유지관리계획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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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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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재관리(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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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숲가꾸기를 통한 숲의 밀도조절 및 전지, 전정
■ 병충해 정기점검 및 방제
■ 수종별 관수 및 비배관리
■ 제초작업 및 식물 생육환경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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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물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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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설물 재료에 따른 정기, 비정기 시설관리
■ 시설물 노후 방지 및 목재부패 및 철재 용접부분 도장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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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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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수관리 및 노면상태 정기점검
■ 답압부분은 정기적 점검 실시
■ 교육프로그램 진행 후 학교숲 주변 정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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