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5일 목요일

[남양주 광동중] 녹화계획


광동중학교 녹화계획

4. 녹화계획




   온실정비
목    적
⁃ 겨울철 특정식물을 보호
⁃ 식물 증식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
⁃ 견고한 온실 설치
위치 및 개황
⁃ 온실지역은 체육관 건물에 연계되어 있음
⁃ 기존 온실은 가설물 형태로 되어 있고, 관리가 힘든 구조로 되어있어 보수가 필요한 실정임
⁃ 온실 지역은 광릉 특산 식물 전시장과 연계하여 조성할 예정임
⁃ 온실 지역은 인근 숲과 연계되어 있음
적용대상
⁃ 광동중학교 학생 및 교사
⁃ 지역주민 및 타 학교 학생 및 교사
시행방안/
조성지침
⁃ 기존 온실을 철거하고 신축함
⁃ 온실은 목조+폴리카보네이트를 이용한 온실로 축조
⁃ 위험 요소인 유리 사용을 자제하고 충격에 강한 폴리카보네이트 제품 사용
⁃ 온실과 광릉 특산 식물 전시장을 활하여 품종을 육성하고 주변 및 타지역에 품종 전달
⁃ 토사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시설물 설치
⁃ 온실은 기존 온실보다 축소하여 조성한다.
⁃ 식물의 이동 및 관리가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는 곳이므로 포장은 점토블럭으로, 포장재는 재활용한 재료 사용
⁃ 태양광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구조로 조성 차후 2차 보온 시설설치가 가능하도록 조성
기대효과
⁃ 온실을 최대한 활용가능
⁃ 실습을 위한 재료 보관 및 활용가능
⁃ 지역 주민 및 타 학교에 식물 보급가능
비   고
⁃ 온실 방부목 목조 구조, 폴리카보네이트판 설치
⁃ 광릉 특산 식물원 
⁃ 재활용 점토벽돌 포장


온  실




 옥상녹화
목    적
⁃ 광동 중학교 본관일부 녹화
⁃ 학생과 교사에게 쉼터 제공
⁃ 옥상 정원이 설치된 곳과 되지 않은 곳의 미기후 비교
위치 및 개황
⁃ 본관 옥상의 우측편과 2층 북측 옥상지역
⁃ 우측 옥상은 대안 에너지 발전설비 지역과 연결됨
⁃ 현재 옥상은 정비되어 있는 상태임
⁃ 3층 옥상의 경우 북측에 위치하고 있어 일조량이 불량함
⁃ 옥상에 상시인원 존재
적용대상
⁃ 학교 학생 및 교사
⁃ 지역 주민 및 타 지역 학생 및 교사
시행방안/
조성지침
⁃ 본관의 일부분을 옥상 녹화하여 미기후 비교가 가능하도록 조성함 - 광동고등학교 옥상과도 비교가능
⁃ 옥상의 플랜터는 경량 개비온 옹벽을 설치하여 물성이 살아있는 공간으로 조성함 - 콘크리트 사용 지양, 경량화
⁃ 여분의 공간을 두어 자유로운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조성
⁃ 3층 옥상은 북향인 관계로 휴게시설 위주로 배치- 목재데크 및 의자 그리고 초화류 위주의 식재
⁃ 자연스러운 녹화 형식을 따름- 세덤, 관상용 초화류 보다는 광릉지역에서 자연스럽게 잘 자라면서 건조에 강한 식물을 식재 다양함 보다는 관리가 힘들지 않으면서 지역의 수종과 어울릴 수 있는 수종을 식재함
⁃ 옥상녹화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조성함
기대효과
⁃ 옥상 지역 미기후 조절
⁃ 전체 건물 온도 조절 기능이 살아나도록 조성함
⁃ 대안 에너지 시설물의 건조함을 보완할 수 있음
⁃  휴식처 제공효과
비    고
⁃ 옥상지역 게비온옹벽 플랜터, 파고라, 휴게의자, 목재 플랜터, 고무칲포장,
⁃  3층 옥상지역: 목재데크, 목재의자, 잔디식재, 관목원 조성
⁃  플랜터 지역은 관목류와 초화류 식재 품종은 광릉지역에서 적응이 가능한 식물로 선별








텃 밭
목    적
⁃ 학교숲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장소로 조성
⁃ 생산 뿐만 아니라 관찰과 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
⁃ 지형을 유지하는 텃밭으로 조성
위치 및 개황
⁃ 기존 텃밭은 소유의 관계가 불분명함
⁃ 룸비니동산, 연못 그리고 숲길과 연계되는 지역
⁃ 학교와는 약간 분리되어 있는 느낌이 드는 곳임
⁃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도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자주 방문하는 지역임
⁃ 학교숲에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는 장소임(빠른순환/수확)
적용대상
⁃ 학교 학생 및 교사
⁃ 지역 주민 및 타 지역 학생 및 교사
시행방안/
조성지침
⁃ 기존텃밭은 생산을 위주로 하는 텃밭이라면 이번에 조성할 텃밭은 관찰, 실습, 휴식이 공존하는 장소로 변환
⁃ 나무보다 변화가 빠른 작물위주로 식재하여 파종, 생육, 수확, 그리고 죽음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함
⁃ 여유로운 이동 동선 확보
⁃ 지형에 순화된 텃밭조성: 등고선에 따라서 단을 조성하여 다락논 형식의 텃밭 조성
⁃ 동선은 쇄석 포장하여 물 흡수가 빠르고 변화하는 텃밭구조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구조로 조성
⁃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 위주로 식재하여 중학생뿐만 아니라 인근 초, 중학생의 관찰이 가능하도록 조성함
⁃ 텃밭 부산물을 활용한 퇴비장을 조성
기대효과
⁃ 교육 시설로 활용이 가능함
⁃ 수확의 기쁨을 맛볼 수 있음
⁃ 지형에 순화한 방식으로 경관에 도움을 줌
⁃ 과다한 조성비 없이 조성이 가능함
비    고

⁃ 동선 쇄석포장
⁃ 옹벽: 발파석 또는 인근에서 나오는 돌을 활용함
⁃ 퇴비장 조성: 방부목이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