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5일 목요일

[남양주 광동중] 교육적 활용 계획


광동중학교 교육적 활용계획

교육적 활용계획







   학교숲 탐방코스 개발
목    적
⁃ 현재 성공적으로 조성된 숲을 교육적으로 상시 활용
⁃ 2009년 모델 숲과 연계될 수 있도록 조성함
⁃ 학생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그리고 방문객에게 학교숲을 효율적으로 알릴 수 있는 코스 조성
위치 및 개황
⁃ 기존 학교숲은 여러 식물들이 자연스럽게 배치되어 있음
⁃ 학교숲과 연못, 텃밭 등 학교 여러 시설물을 연계할 수 있음
⁃ 환상형으로 개발할 수 있음
⁃ 학생과 교사가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자주 방문하는 지역임
적용대상
⁃ 학교 학생 및 교사
⁃ 지역 주민 및 타 지역 학생 및 교사
시행방안/
조성지침
⁃ 현재 조성된 학교숲을 중심으로 숲 탐방 코스 개발
⁃ 2009년부터 조성될 모델숲과 연계하여 연차적으로 설치함
⁃ 여유로운 이동 동선 확보
⁃ 탐방코스는 교사앞에서 시작하여 룸비니동산-텃밭-숲길-대안에너지교육센터-광릉특산식물전시장-온실-야생화 동산-대안에너지 전시장/옥상정원을 연결하는 형식으로 조성하고 그 중심에 학교숲이 있도록 조성함
⁃ 학교숲은 어디에서나 접금이 가능한 장소로 조성
⁃ 숲탐방코스는 숲에 대한 내용과 숲과 관련된 문화 및 과학을 주제로 한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조성함
⁃ 사인 시설물은 자가학습형 사인시설물로 목재로 제작함
기대효과
⁃ 특별한 지식이 없어도 자연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
⁃ 자가 학습형으로 제작되어 교육프로그램이 없어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여 학생 및 교사들이 여유로운 시간에 학습이 가능하도록 함
⁃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학습이 가능한 지역에 설치
비    고
⁃ 사인시설 지주형
⁃ 자가학습방식 + 기점 학습방식 혼용
학교숲 탐방 코스 계획도 




이야기가 있는 학교숲
목    적
⁃ 광동 중학교의 오랜 역사와 접목하여 이야기를 만듬
⁃ 예전부터 이어져온 설화, 전설, 속담의 재발견
⁃ 학생뿐만 아니라 이곳을 거쳐간 동문 그리고 선생님의 이야기를 모아 학교숲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위치 및 개황
⁃ 기존학교숲과 연관된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함
⁃ 지금의 학교와 예전의 학교까지 연계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
적용대상
⁃ 학교 학생 및 교사
⁃ 지역 주민 및 타 지역 학생 및 교사
시행방안/
조성지침
⁃ 숲은 예전부터 설화, 전설, 속담 등에 자주 출현
⁃ 숲을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 대회 및 이야기 남기기
⁃ 학교숲 사인시설물을 이용하여 전시 및 발표회 실시
⁃ 학생뿐만 아니라 이곳을 거쳐간 동문 그리고 선생님의 이야기를 모아 학교숲 이야기를 만들어 냄
⁃ 진실만을 말하기 보다는 우리 내면에 들어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 발표대회가 실내뿐만 아니라 학교숲 내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성한다.
⁃ 숲 스토리텔링대회 개최 - 이 대회는 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여러 국가 언어로 진행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기대효과
⁃ 광동 중학교의 현재 학생과 동문을 묶어주는 역할
⁃ 광동 중학교의 숲 이야기를 담을 수 있어 학교숲에 대한 관심을 높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
⁃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음
비    고
⁃ 연단위로 숲 스토리텔링대회 실시
⁃ 숲 스토리테텔링 대회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높임
⁃ 학교숲을 이용한 다양한 활용방안을 제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