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3일 화요일

[정읍 칠보초] 학교숲의 미래


정읍 칠보초 모델학교숲의 미래


Ⅲ 기본구상 및 대안검토
 1. 기본구상안

▪ 제1안
  - 소극적인 대안으로서 기존의 공간을 유지하면서 학습에 필요한 공간 확보
▪ 제2안
   - 적극적인 대안으로서 교사동 앞까지의 차량진입을 원칙적으로 배제하면서, 보차분리, 녹지공간 및 학습공간의 확보         

1안 소극적 대안        2안 적극적 대안

▪ 주제연구
  - 녹지공간 계획시 경관적, 기능적 측면은 물론 다양한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친환적 개념 접근
  - 주제(학교의 환경을 대표하는 목표종)를 선정하고 서식환경까지 고려
  - 참나무와 곤충, 차나무와 인성교육을 주제로 정하고 반영시킴

▪ 대안검토
  - 설계안 설명 및 의견수렴회(2009. 9. 10. 3시~6시) 참석자 교직원, 학부모, 학생, 생명의숲 28명 참석
  - 주차공간, 보행로 문제: 대안 2안 수용 및 절충
  - 본관 앞 화단: 수도시설 철거계획후 녹지확보 수용, 부분적 재배치
  - 배수로, 운동장: 잔디수로, 돌수로 등 기술적 측면에서 무리 없도록 수용
  - 교육공간: 기존 초록교실의 문제점 등 특별활동공간 확보 희망, 관리 고려하는 방안 검토
  - 생태연못: 수원개발이 절실하고, 보완시설 대책 방안 검토
  - 기타 시설물 계획: 진입로 가로수 수종은 심사숙고하여 선택하며, 칠보초만의 특색있는 나무로 선정하는 방안 검토


Ⅳ 기본계획수립
 1. 기본계획도

기본 계획도



2. 주요공간 계획도(토지이용계획)
  
2.1 개념
  - 총체적 체계를 가지는 공간 구획 설정
  - 칠보초등학교의 교육적 활용 프로그램과 아이들 놀이를 위한 동선의 도출, 지역주민과의 연계 공간
  - 프로그램화 시킨 이후 시설물을 배치 또는 재배치한다.

  2.2 주요공간별 계획
▪ 교사주변의 사색숲/자연관찰 학습장: 보행자전용 개념, 녹지공간(야외탁자, 녹음수)
<난쟁이숲교실>
  - 교실과 가까이 접한 곳 이므로 야외수업 교실로 조성
  - 교과활동 및 재량활동, 특별활동 수업의 장으로 활용
  - 차나무를 식재하여 다례수업과 연계될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
  - 학년별(1~6학년) 특화식물을 선정하여 재배학습을 통한 숲 교실 조성
  - 이팝나무 녹음수와 초화류 식재

<자연관찰로>
  - 수질정화연못을 추가 조성(정화시설, 정수식물 식재)하여 생태연못의 수질개선과 우수확보(자연과학원리 습득)
  - 기존 자연학습장의 이팝나무(경관수)의 군식 및 다층식재를 통하여 계절변화와 숲 개념 도입
  - 자연학습장에 있는 수목(자귀나무,홍단풍,복자기나무등)을 이식하여 계절별 개화시기에 따른 순으로 식재하여 사계절을 느끼도록 조성

<초록교실>
  - 지붕이 있는 쉘터로 교체하고 1개학급(20명) 수용공간 확보
  - 쉘터 주변에 그늘식재 공간과 외부로 향한 시야 확보 및 잔디광장 구획
  - 덩굴성식물 식재

<교정 앞 공간>
  - 교정 전면공간의 일조량 및 바람길 확보
  - 실편백, 가이즈까향나무 등 교목의 솎아내기와 하부식생의 재배치
  - 교사의 휴게 공간 활용성 기대(학생들과의 공간 상충 해결)
  - 조경석쌓아 기존 화단과 조화롭도록 상록수(소나무) 식재
    하부 녹색시각을 열리도록 잔디식재




교사주변의 사색의 숲/자연관찰학습장



▪ 운동 및 놀이공간: 놀이공간의 명확한 구획, 은행나무 보호수의 상징공간 확보, 경계숲까지 녹지의 확장, 다목적 공간 설정

<놀이공간>
  - 모래놀이터를 명확하게 확보하고 그늘놀이터에 다양한 나무조합 놀이대를 설치하여 아이들의 넓은 놀이공간 조성, 어른들을 위한 평상형 정자로 휴게 공간 확보

<운동공간>
  - 기존의 농구코트 공간에 다목적 운동 공간 조성

<역사광장숲>
  - 운동장의 Dead Space을 학교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은행나무(보호수) 상징공간으로 데크를 설치하여 광장 조성
  - 상록관목(목서)을 식재하여 은행나무와 계절감 조화토록 식재

<경계녹지>
  - 운동장 경계의 기존 콘크리트 배수를 철거하여 자연스런 돌배수로를 설치하여 자연 친화형에 가깝도록 조성
  - 학교 경계부지 기존 흰말채나무/철쭉류/낙상홍/남천 식재되어 있는 부분을 보
    식하도록 풍성한 관목 식재(황매화,회양목 등)


운동놀이공간


▪ 숲교실
<참나무 숲 교실>
  - 새롭게 확보된 기존테니스장에 지역주민 및 평생학습교실의 만남의 광장: 주민들의 휴식/운동성격의 다목적 광장
  - 소규모 전통놀이 공간: 전통담장과 연계하여 고누놀이/사방치기 등 포장재를 통하여 실현
  - 기존 체육관(평생학습실 리모델링 존치)에 벽면녹화
  - 참나무를 군식하여 곤충서식지로 조성하여 곤충학습원 활용

<주차장>
  - 학교행사 및 외부손님을 위한 주차장 확보, 생태주차장으로 기존녹지와 연계성 확보
  - 마운딩을 통하여 차폐확보가 가능토록 상록관목 식재(목서)

<진입로 가로수>
  - 진입로의 원칙적인 차량진입 불허, 보행자 전용공간으로 녹지 확보, 칠보초등학교만의 특색 있는 가로수 식재
  - 산딸나무 가로수 식재와 잔디 식재









3. 마스터플랜

▪ 확정된 구상안을 기술적, 법규적 측면에서 검토
▪ 구체적인 계획단계를 거치며 발전시킨 후 계획의도를 전달함

 3.1 년차별 예산 계획 및 공간별 개략공사비

▪ 총 예산 : 1억 5천만원 + ∝

주요공간별 식재 계획도


교사주변 사색숲/자연관찰학습장


숲교실

난쟁이 숲 교실
진입로





마스터플랜

Ⅴ 학교숲의 교육적 활용방안

1. 교과활동 운영계획

▪ 1년 단위의 사계절 변화를 관찰하며 시기에 맞는 학교 숲 활용 계획
▪ 학년별 학교 숲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한 교과활동프로그램
  
    <1학년 예시 교과활동 프로그램>
시기
교과
지도내용
체험활동
준비사항
3월
우리들은 1학년
즐거운 우리학교
학교숲 식구들 알아보기
스케치북
4월
슬기로운 생활
봄나들이
봄에 피는 꽃 그리기
스케치북
4월
즐거운 생활
들로 산으로
초록교실(율동하기)
녹음기 식물가면
5월
국어 
(말하기 듣기)
재미있는 말
꽃 이름 외우기
필기도구


    < 4학년 예시 교과활동 프로그램>
시기
교과
지도내용
체험활동
준비사항
4월
과학
토양오염의 원인과 해결책 알아보기
학교숲 주변 토양상태 살펴보기
관찰일지  필기도구
6월
국어
학교숲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시로 쓰기
환경 동시 쓰기
필기도구
9월
과학
동물의 생김새와 특징
학교숲 주변 생물 알아보기
필기도구 카메라
10월
미술
생태공원 꾸미기
나만의 학교숲 그리기
그리기용구


 2. 인성교육 프로그램

▪ 학교 숲 걷기를 통한 심성계발
▪ 내 친구 야생화․수목 갖기
▪ 초록교실 운영
▪ 졸업나무를 선정하여 졸업생 타임캡슐 묻기

 3. 환경교육 프로그램
▪ 생태연못 관찰: 수질 정화 식물, 우수유입시 산성도 알아보기
▪ 지렁이 사육장: 학교숲의 나무들의 생육상태를 보고 토양오염의 원인과 해결책 알아보기
▪ 학교 숲 관찰 기록장 작성: 1년 동안의 학교 숲 변화를 관찰 기록
▪ 식물도감, 곤충도감, 나비도감 등을 활용하여 나만의 도감 만들어보기
▪ 칠보 학교숲의 날 지정 - 봄, 가을
▪ 숲 관찰대회

4. 기대효과
▪ 교과연계 교육을 통한 학교숲 체험기회 확대
▪ 다양한 숲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환경교육 강화
▪ 선도적 모델학교 확립
▪ 숲에 대한 다양한 지식 습득 기회 제공
▪ 정서함양 및 자연친화적인 인성 함양
▪ 교육가족 및 지역사회의 휴식 공간 제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