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칠보초 모델학교숲의 미래
Ⅲ 기본구상 및 대안검토
1. 기본구상안
▪ 제1안
- 소극적인 대안으로서 기존의 공간을 유지하면서 학습에 필요한 공간 확보
▪ 제2안
- 적극적인 대안으로서 교사동 앞까지의 차량진입을 원칙적으로 배제하면서, 보차분리, 녹지공간 및 학습공간의 확보
1안 소극적 대안 2안 적극적 대안 |
▪ 주제연구
- 녹지공간 계획시 경관적, 기능적 측면은 물론 다양한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친환적 개념 접근
- 주제(학교의 환경을 대표하는 목표종)를 선정하고 서식환경까지 고려
- 참나무와 곤충, 차나무와 인성교육을 주제로 정하고 반영시킴
▪ 대안검토
- 설계안 설명 및 의견수렴회(2009. 9. 10. 3시~6시) 참석자 교직원, 학부모, 학생, 생명의숲 28명 참석
- 주차공간, 보행로 문제: 대안 2안 수용 및 절충
- 본관 앞 화단: 수도시설 철거계획후 녹지확보 수용, 부분적 재배치
- 배수로, 운동장: 잔디수로, 돌수로 등 기술적 측면에서 무리 없도록 수용
- 교육공간: 기존 초록교실의 문제점 등 특별활동공간 확보 희망, 관리 고려하는 방안 검토
- 생태연못: 수원개발이 절실하고, 보완시설 대책 방안 검토
- 기타 시설물 계획: 진입로 가로수 수종은 심사숙고하여 선택하며, 칠보초만의 특색있는 나무로 선정하는 방안 검토
Ⅳ 기본계획수립
1. 기본계획도
기본 계획도 |
2. 주요공간 계획도(토지이용계획)
2.1 개념
- 총체적 체계를 가지는 공간 구획 설정
- 칠보초등학교의 교육적 활용 프로그램과 아이들 놀이를 위한 동선의 도출, 지역주민과의 연계 공간
- 프로그램화 시킨 이후 시설물을 배치 또는 재배치한다.
2.2 주요공간별 계획
▪ 교사주변의 사색숲/자연관찰 학습장: 보행자전용 개념, 녹지공간(야외탁자, 녹음수)
<난쟁이숲교실>
- 교실과 가까이 접한 곳 이므로 야외수업 교실로 조성
- 교과활동 및 재량활동, 특별활동 수업의 장으로 활용
- 차나무를 식재하여 다례수업과 연계될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
- 학년별(1~6학년) 특화식물을 선정하여 재배학습을 통한 숲 교실 조성
- 이팝나무 녹음수와 초화류 식재
<자연관찰로>
- 수질정화연못을 추가 조성(정화시설, 정수식물 식재)하여 생태연못의 수질개선과 우수확보(자연과학원리 습득)
- 기존 자연학습장의 이팝나무(경관수)의 군식 및 다층식재를 통하여 계절변화와 숲 개념 도입
- 자연학습장에 있는 수목(자귀나무,홍단풍,복자기나무등)을 이식하여 계절별 개화시기에 따른 순으로 식재하여 사계절을 느끼도록 조성
<초록교실>
- 지붕이 있는 쉘터로 교체하고 1개학급(20명) 수용공간 확보
- 쉘터 주변에 그늘식재 공간과 외부로 향한 시야 확보 및 잔디광장 구획
- 덩굴성식물 식재
<교정 앞 공간>
- 교정 전면공간의 일조량 및 바람길 확보
- 실편백, 가이즈까향나무 등 교목의 솎아내기와 하부식생의 재배치
- 교사의 휴게 공간 활용성 기대(학생들과의 공간 상충 해결)
- 조경석쌓아 기존 화단과 조화롭도록 상록수(소나무) 식재
하부 녹색시각을 열리도록 잔디식재
교사주변의 사색의 숲/자연관찰학습장 |
▪ 운동 및 놀이공간: 놀이공간의 명확한 구획, 은행나무 보호수의 상징공간 확보, 경계숲까지 녹지의 확장, 다목적 공간 설정
<놀이공간>
- 모래놀이터를 명확하게 확보하고 그늘놀이터에 다양한 나무조합 놀이대를 설치하여 아이들의 넓은 놀이공간 조성, 어른들을 위한 평상형 정자로 휴게 공간 확보
<운동공간>
- 기존의 농구코트 공간에 다목적 운동 공간 조성
<역사광장숲>
- 운동장의 Dead Space을 학교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은행나무(보호수) 상징공간으로 데크를 설치하여 광장 조성
- 상록관목(목서)을 식재하여 은행나무와 계절감 조화토록 식재
<경계녹지>
- 운동장 경계의 기존 콘크리트 배수를 철거하여 자연스런 돌배수로를 설치하여 자연 친화형에 가깝도록 조성
- 학교 경계부지 기존 흰말채나무/철쭉류/낙상홍/남천 식재되어 있는 부분을 보
식하도록 풍성한 관목 식재(황매화,회양목 등)
운동놀이공간 |
▪ 숲교실
<참나무 숲 교실>
- 새롭게 확보된 기존테니스장에 지역주민 및 평생학습교실의 만남의 광장: 주민들의 휴식/운동성격의 다목적 광장
- 소규모 전통놀이 공간: 전통담장과 연계하여 고누놀이/사방치기 등 포장재를 통하여 실현
- 기존 체육관(평생학습실 리모델링 존치)에 벽면녹화
- 참나무를 군식하여 곤충서식지로 조성하여 곤충학습원 활용
<주차장>
- 학교행사 및 외부손님을 위한 주차장 확보, 생태주차장으로 기존녹지와 연계성 확보
- 마운딩을 통하여 차폐확보가 가능토록 상록관목 식재(목서)
<진입로 가로수>
- 진입로의 원칙적인 차량진입 불허, 보행자 전용공간으로 녹지 확보, 칠보초등학교만의 특색 있는 가로수 식재
- 산딸나무 가로수 식재와 잔디 식재
3. 마스터플랜
▪ 확정된 구상안을 기술적, 법규적 측면에서 검토
▪ 구체적인 계획단계를 거치며 발전시킨 후 계획의도를 전달함
3.1 년차별 예산 계획 및 공간별 개략공사비
▪ 총 예산 : 1억 5천만원 + ∝
주요공간별 식재 계획도
교사주변 사색숲/자연관찰학습장 |
진입로 |
Ⅴ 학교숲의 교육적 활용방안
1. 교과활동 운영계획
▪ 1년 단위의 사계절 변화를 관찰하며 시기에 맞는 학교 숲 활용 계획
▪ 학년별 학교 숲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한 교과활동프로그램
<1학년 예시 교과활동 프로그램>
시기
|
교과
|
지도내용
|
체험활동
|
준비사항
|
3월
|
우리들은 1학년
|
즐거운 우리학교
|
학교숲 식구들 알아보기
|
스케치북
|
4월
|
슬기로운 생활
|
봄나들이
|
봄에 피는 꽃 그리기
|
스케치북
|
4월
|
즐거운 생활
|
들로 산으로
|
초록교실(율동하기)
|
녹음기 식물가면
|
5월
|
국어
(말하기 듣기)
|
재미있는 말
|
꽃 이름 외우기
|
필기도구
|
< 4학년 예시 교과활동 프로그램>
시기
|
교과
|
지도내용
|
체험활동
|
준비사항
|
4월
|
과학
|
토양오염의 원인과 해결책 알아보기
|
학교숲 주변 토양상태 살펴보기
|
관찰일지 필기도구
|
6월
|
국어
|
학교숲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시로 쓰기
|
환경 동시 쓰기
|
필기도구
|
9월
|
과학
|
동물의 생김새와 특징
|
학교숲 주변 생물 알아보기
|
필기도구 카메라
|
10월
|
미술
|
생태공원 꾸미기
|
나만의 학교숲 그리기
|
그리기용구
|
2. 인성교육 프로그램
▪ 학교 숲 걷기를 통한 심성계발
▪ 내 친구 야생화․수목 갖기
▪ 초록교실 운영
▪ 졸업나무를 선정하여 졸업생 타임캡슐 묻기
3. 환경교육 프로그램
▪ 생태연못 관찰: 수질 정화 식물, 우수유입시 산성도 알아보기
▪ 지렁이 사육장: 학교숲의 나무들의 생육상태를 보고 토양오염의 원인과 해결책 알아보기
▪ 학교 숲 관찰 기록장 작성: 1년 동안의 학교 숲 변화를 관찰 기록
▪ 식물도감, 곤충도감, 나비도감 등을 활용하여 나만의 도감 만들어보기
▪ 칠보 학교숲의 날 지정 - 봄, 가을
▪ 숲 관찰대회
4. 기대효과
▪ 교과연계 교육을 통한 학교숲 체험기회 확대
▪ 다양한 숲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환경교육 강화
▪ 선도적 모델학교 확립
▪ 숲에 대한 다양한 지식 습득 기회 제공
▪ 정서함양 및 자연친화적인 인성 함양
▪ 교육가족 및 지역사회의 휴식 공간 제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