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5일 목요일

[남양주 광동중] 대안에너지 활용 계획


광동중 대안 에너지 활용계획

대안에너지 활용계획




대안에너지 교육센터
기존 건물을 보수하여 이용대상건물 (구)매점 건물
대안에너지교육, 전시, 동아리활동, 타 지역 교육 등을 수행할 수 있는 건물로 조성
경량형 옥상녹화
대안에너지 기구를 만들기 위한 도구설치
완성품을 설치하는 대안에너지는 에너지 독립에 부족함
직접 제작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체계구축
광동 중학교- 대안에너지 허브로 육성

옥상 대안에너지 발전 설비
제작된 발전 설비를 전시하고 실제로 이용하고 모니터링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만들어진 전기를 건물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 전기 생산과 절감효과 연구
대양열 이용설비 - 과학시간에 활용


1 ) 대안에너지 교육센터

목    적
⁃ 대안에너지 교육, 전시, 동아리활동 그리고 타지역 교사, 학생의연수를 목적으로 함
⁃ 직접 제작하고 이용할 수 있는 체계구축
위치 및 개황
⁃ 대상건물은 (구)매점 건물이며 현재 창고로 이용되고 있음
⁃ 숲으로 둘러 싸여 있으며 전면에 주차장 겸 공터를 가지고 있고 체육관, 식당과 인접해 있어서 이동학생들이 많은 편임
⁃ 온실 및 광릉 특산식물 전시장과 연계가능
적용대상
⁃ 광동 중학교 학생 및 교사
⁃ 타지역 연수자, 및 지역 주민
시행방안/
조성지침
⁃ 기존 건물 을 개부수 하여 이용
⁃ 외부는 목재 사이딩 도는 벽면 녹화를 실시하여 에너지 절감에 노력한다.
⁃ 지붕은 경량형 옥상 녹화를 실시함
⁃ 경량형 옥상녹화는 일반적인 세덤류의 식재 보다는 학교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이 자연스럽게 자랄 수 있도록 조성
⁃ 최대한 에너지가 들어가지 않는 형태로 유지 보수
⁃ 대안에너지 발전설비 및 시설을 만들 수 있는 작업장 설치
⁃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강의실 설치 
기대효과
⁃ 광동중학교를 대안에너지 교육 허브로 육성
⁃ 직접 제작한 대안에너지를 이용 및 전시
⁃ 참여하고 실습하는 체계구축
비   고
⁃ 대안에너지 교육센터
⁃ 풍력발전기, 자전거발전기, 태양광발전기, 태양열기구 등 제작
⁃ 대안에너지 교실 및 전시실 운영
⁃ 교육시설물 및 제작 공구 설치
⁃ 누구나 만들 수 있고 실천이 가능한 대안에너지 설비를 만들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











2) 옥상에너지 발전 설비
목    적
⁃ 제작된 발전 설비를 전시하고 실제로 이용
⁃ 에너지 저감 효과를 모니터링함
⁃ 현장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
위치 및 개황
⁃ 광동중학교 본관 옥상 우측
⁃ 상주하는 인원이 있어 사고의 위험이 적음
⁃ 건물이 남향으로 되어 있고 태양광을 직접받을 수 있음
⁃ 현재 옥상 보수공사 완료 여타 옥상 보다 여건이 좋음
적용대상
⁃ 광동중학교 학생 및 교사
⁃ 지역주민 및 타 학교 학생 및 교사
시행방안/
조성지침
⁃ 옥상 에너지 발전 설비는 옥상정원과 함께 조성한다.
⁃ 야외에 설치되므로 내구성이 강한 재료 사용
⁃ 학생들이 이용하므로 안전에 유의
⁃ 옥상정원과 연계한 설치 필요
⁃ 옥상 공간에 여유공간을 두어 실습 및 교육이 가능하도록 함
⁃ 풍력발전 설비는 파고라와 연계하여 강한 바람에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적정한 높이로 설치함
⁃ 태양광 발전 설비는 본관 옥상 사면으로 이루어진 벽면에 고정하여 태양광 발전의 효율을 높임
⁃ 모든 설비는 전기를 생산하는 설비이므로 안전에 유의하며 실습시에는 담당교사가 함께 참여함
⁃  발전 설비는 상전에 연결하여 학교에서 직접 사용이 가능하도록 조성함(에저지 저감 효과 분석)
기대효과
⁃ 학교에서 제작하여 전시하고 이를 통해 에너지 저감 효과를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개대됨
⁃ 기존 옥상을 효율적으로 사용
비   고
⁃ 태양광발전기, 풍력발전기, 자전거발전기 등
⁃ 태양열 이용설비
⁃ 에너지 저감 에너지 모니터링 설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