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2일 월요일

[광주 무진중] 학교숲의 미래


광주 무진중학교 모델학교숲의 미래


무진중 장기 년차 계획

1. 지자체와 함께하는 담장 허물기 사업(2010년도)
-남구청에서 지원하는 담장 허물기를 통한 지역공동체망 형성 기여
-주요수종 : 이팝 홍가시 철쭉류

2. 이팝나무 등굣길, 땅콩정원(2010년도)
-담장 허물기 주요 수종인 이팝나무 연게식재
-기존 수종인 히말라야시다가 운동기구 설치 이후 고사하여 수종 갱신 필요
-기존 원형화단 및 양버즘나무를 고려한 간이 땅콩형 정원 구성
-평행봉 이전 설치

3. 느티나무 그늘길(2010년도)
-플라타너스, 히말라야시다 등 기존 수목 존치함
-느티나무 보식
-경사도로 숲 조성 후 오솔길 구성
-큰나무 들은 학교에서 저가에 구입 식재

4. 숲이 있는 교실(중정원)(2010년도)
-교사 양쪽 건물 사이 햇볕이 드는 곳 중정원 조성
-우수시설 간이 생태 비오톱 조성 교과 활동 활용
-학생 휴게공간 조성

5. 뒤편 담장나무 식재공간 보완 작업(2011년도)

6. 그늘정원, 텃밭공간(2011년도)

7. 급식실 앞 휴식공원 조성(장기)

8.학교 활용 교육(2010~2011년도)
-동아리 탐구활동
-교과활동교육
-기후변화교육
-지역생태문화조사활동

9. 지역연계사업(2010~2011년도)
-생태지도 만들기(금호교육문화회관, 무진시장, 수박등, 문화방송국, 월산성당 등)
-상자텃밭 지역나눔활동









녹지현황 증가 및 사업 추진계획
□ 2010년도 무진중 모델학교숲 진행 일정
일  정
내  용
진행단위
비  고
4~5월 초
최종 내용 논의 조정
생숲, 학교
마스터 플랜 최종 수정
6월중
최종본 제출
생숲

9월중 
학교숲 공사 시행 마감
생숲, 학교
남구청 동시 진행
9월 ~ 10월
학교숲 활용교육
생숲, 학교
환경반, 회원 활동가
11월
평가 보고
학교, 생숲
2011년도 계획 완료






환경교육 목표
1) 생명 존중 및 환경보전 교육의 내실화
- 숲 속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자연을 배우고 자연과 자연스런 이어짐이 가능하게 될 것이고 이런 과정에서 생명의 소중함을 깨달으며 환경을 사랑하고 지키는 사람으로 자라게 될 것이다.

2) 건전한 인성 형성 
- 자연은 인간의 휴식처이며 새로운 생명에너지원으로 나무와 숲이 어우러진 자연과 더불어 자란 어린이는 긍정적인 자아관과 건전한 성격을 지닌 인격체로 성장할 것이다. 특히나 폭력이 난무하고 자살률이 증가하는 지금 시대에 학교에 숲이 조성되고 그 숲을 통하여 정서적으로 안정적이고 선한 기운을 얻게 된다면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3) 창의성 계발
- 자연의 변화를 관찰하며 배우는 과정에서 창의력도 계발될 것이다.



환경 교육 방향
1) 행동 지향적 환경교육으로 현실적인 환경 문제와 쟁점을 해결하는데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함.

2) 지속적인 환경교육으로 특정 과목과 수업에서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과목과 모든 학년에서 가르쳐야 함.

3) 경험 중심적 환경교육으로 다양한 학습 접근방법과 학습 환경을 이용하여 학습자의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어야 함.

4) 미래 지향적인 환경교육으로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도록 함.
  
5) 세계 지향적인 환경교육으로 하나의 전체 체계로써 지구에 대하여 고려하도록 함.



환경교육 실행 원칙

1) 교사
① 분기별로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 이를 통해 학교숲 활용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도를 높여 전인교육의 장으로 활용.
시 기
내       용
1/4분기
환경 생태 일반
2/4분기
학교 숲 해설
3/4분기
시기별 수목 관리 방법
4/4분기
한 해 반성 및 다음 해 계획


② 교사 환경 동아리를 구성해 정기적으로 주변 숲 탐방과 학교 숲 관리에 참여한다.

2) 학생
① 교과 수업 시간
과  목
내용
과  학
 - 탐구 주제 찾기 , 탐구 보고서 작성, 관찰 일지 작성
- 학교 숲에 나무 이름표 달기
- 우리 동네 나무, 곤충 조사
기  술
가  정
- 목공예 실습
- 환경 운동과 관련한 먹거리 운동
도  덕
학교숲을 가꾸기 위해 우리가 할 일은?, 우리 학교 숲에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토의하기
국  어
학교 숲에서 시 수업, 창작하기
미  술
학교숲 그리기
체  육
기체조


② 특별 활동 시간
영역
내용
계   발
활   동
 환경 관련 부서를 조직해 희망하는 학생을 중심으로 1년에 6~8시간을 운영한다.
예) 재활용품을 사용한 공예활동, 쓰레기 분리수거, 학교 주변 환경 살피기, 환경파괴에 대한 글짓기와 연극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
예) 숲 탐사반
- 탐구 주제 찾기 , 탐구 보고서 작성, 관찰 일지 작성
- 나비 애벌레 변태, 곤충 표본 만들기, 학교 숲에 나무 이름표 달기
- 우리 동네 나무, 곤충 조사 /마을생태지도 만들기
봉   사
활   동
 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내 봉사활동 중 2~3시간을 환경시설보전활동영역으로 학교숲에서 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 보호 등으로 운영한다.


③ 상설 학교숲 관련 동아리 활동
* 목표 -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실천 위주 인성 함양 활동
* 조직 방법 - 학급 별로 2명씩 조직
* 활동 시간 - 아침 시간과 점심 시간
* 운영 방법 - 동아리 학생들의 자발성과 적극성을 바탕으로 몇 가지 활동을 예로 들어 10% 정도만 그림을 그려주고 90%는 학생들이 채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
조 성
정지(땅 고르기), 나무 심기에 참여
유지, 관리 활동
전정(가지 치기)
시비(비료 주기)
제초(풀 뽑기)
활용 교육
3월 - 우리학교 생태 지도 만들기
4월 - 우리학교 생명체 조사 (나무, 꽃, 풀, 동물)
- 내 “나무(꽃, 풀, 동물)” 정하기(1년간)
5월 - 우리 학교 환경 오염 상태 파악
6월 - 내 “나무(꽃, 풀, 동물)”의 여름나기 관찰기록
9월 - 단풍잎 주워 친구에게 엽서 보내기
10월 - 내 “나무(꽃, 풀, 동물)”의 가을나기 관찰기록
11월 - 우리학교에서 재료 구해 창작품 만들기
12월 - 내 “나무(꽃, 풀, 동물)”의 겨울나기 관찰기록


3) 학부모
① 3월에 열리는 학부모 총회를 이용해 환경 교육을 실시하고 우리 학교 숲을 소개하고 ‘학부모 지도 봉사단’을 조직한다.
② ‘학부모 지도 봉사단’이 월 1회 정도 학교숲을 활용한 교육 및 학교숲유지 관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