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5일 목요일

[대전 진잠초] 학교숲의 미래


진잠초 모델학교숲의 미래



동선계획
• 작은수목원 / 숲속마당 / 바람소리쉼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이야기가 있는 숲길”로 계획
• 3개의 테마 지역이 연결고리에 의하여 새롭게 정의되는 프로그램 설정
〔環,고리〕
■교사동을 중심으로 운동장주변 숲를 순환하는 숲길(산책,등산로,탐방로)
■변화하는 지형을 활용하는 입체동선
작은수목원(학습),숲속마당(놀이)

■숲을 주제로 한 숲교실(야외교실), 교재식물 학습원
■나무오르고내리기, 모험놀이, 나무타기

바람소리쉼터
(휴게)
■데크, 간이정자, 바람소리솟대
• 3개 테마지역의 입체적 연결고리 형성


동선계획도

   ■생태 및 교재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작은수목원
   ■모험놀이, 나무타기 등을 할 수 있는 숲속마당
   ■데크,바람소리 솟대 등을 통한 바람소리쉼터
   ■수목식재, 벽화제작을 통한  진입공간(교문주변)의 환경개선
   ■지형과 주제별 공간에 따른 입체적인 “이야기가 있는 숲길”계획


■도입종 계획
구  분
단 위
수목현황(현재)
교재식물
()는 현재종과 중복되는 종과 수량
교재식물외 도입종(향토수종)
모델학교숲 조성후


수량
교재식물종수
도입종
수량
수량
수량
교목
낙엽교목
12
84
35
14(3)
42(22)
16
38
39
164
상록교목
11
65
5
(1)
7


11
72
관목
낙엽관목
5
1,871
17
14(3)
321(210)
10
1,600
26
3,792
상록관목
8
1,651
10
1
5
2
100
11
1,756
초화
초화


111
20
4,160


20
4,160
합계

36
3,671
178
50(7)
4,535(232)
28
1,738
107
9,944


 ■도입종선정 계획
• 현재 36종의 적은 수종으로 획일화된 구성을 다양한 수종으로 변화시키는 계획
  (36종 3,671주 → 107종 9,944주)

• 현재 17종의 교재식물을 60종으로 확대하여 교육자료로 활용

7. 공간별계획
7.1 작은수목원
• 생태 및 교재식물을 관찰 할 수 있는 학습공간 제공
• 숲을 주제로 한 숲교실(야외교실), 교재식물 학습원, 생태학습원 조성
• 숲해설가들이 참여한 계절별 우리학교 숲체험 활동 공간제공 
• 숲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이용한 만들기, 생태식물학습원, 교재식물 학습원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 자연생태조사와 관찰 등을 통한 지적호기심이 유발되고 성취된다.
•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ㆍ자존ㆍ만족감을 느낀다.

공간

■숲교실(야외교실)
■교재식물 학습원
■생태학습원
■덩굴식물 학습원


식재

■교재식물 식재
■여름철 그늘 제공하는 녹음수 식    재
■동선 유도를 위한 관목류 식재
■동물유입을 위한 식이식물 식재
■덩굴식물 식재
■고속도로 방음벽 차폐식재

주요시설

■숲교실(야외교실)
■돌무더기
■나무무더기
■새집






7.2 숲속마당
 • 동적으로 숲에서 뛰어 놀 수 있는 공간 조성
 • 미래의 그늘이 우거진 우리학교 놀이터
 • 기존 쓰레기장 및 조류 사육장을 철거하고 녹음수 식재
 • 자연물인 나무로 만들어진 놀이기구를 활용한 동적이고, 친환경적인 놀이공간
 • 나무 오르고 내리기, 모험놀이, 나무타기 등 배치

공간

■나무 오르고 내리기, 모험놀이,
  나무타기 등의 놀이공간



식재

■녹음수를 식재하여 학습공간과 휴게공간의 유기적 연결
■관목류는 지양하고 교목류 위주 식재


주요시설

■나무오르고내리기
■모험놀이
■나무타기


7.3 바람소리쉼터
 •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공간 계획
 • 쉼터로서의 기능 극대화 되도록 계획
 • 이용율 과다에 따른 보호수(팽나무) 보호책 마련
 • 야외체험수업을 실시하여 자연에 대한 고마움과 중요성 인식
 • 새소리, 바람소리, 풍경소리를 통한 정적인 공간


쉼터 기능이 극대화되면서도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
  린공간으로 계획


공간

■모임마당
■쉼터

식재

■느티나무 녹음식재
■이팝나무식재
■자귀나무식재


주요시설

■바람소리 솟대
■간이정자

■목재데크





7.4 진입공간
 • 교문주변과 학교경계지역을 경관식재 및 차폐식재를 통해서 환경개선 계획
 • 정화조 주변의 환경개선을 위한 벽면녹화 계획
 • 콘크리트구조물 중 옹벽 부분은 벽화그리기와 자연석붙임을 통한 미관개선
 • 모퉁이 공간의 나대지는 경관식재를 통한 안전성확보



공간

■교문
■학교경계부 모퉁이

식재

■담쟁이, 꽃댕강나무 등의 차폐식
  재
■화목류 경관식재

주요시설

■벽화그리기
■자연석붙임









8. 공간별 프로그램 계획
• 학교숲을 활용한 숲교실(작은수목원), 놀이마당(숲속마당), 바람소리100년의숲(바람소리쉼터)
  3가지 테마를 가진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
• 환경교육 테마 : “ 놀이와 체험학습이 공존하는 우리 학교숲”
• 이용시간과 계절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설정

8.1 숲교실(작은수목원)
• 야외에서 할 수 있는 학습공간이다.
•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관찰하는 체험학습
• 플라스틱 장난감과 교구에서 벗어난 자연물활용 놀이와 게임은 아이들의 협동심과 영성, 지성, 창의성 함양에 유익하다. (예 : 도형만들기, 악기 만들기, 나뭇잎짝맞추기, 수목부산물을 이용한 동물만들기 )
• 학년별로 생태학습방을 만들어 우리학교 나무, 야생화 등 알기 프로그램 진행
• 특별활동시간을 활용한 교목, 관목, 초본류 관찰 일지 쓰기
• 학급별 구간을 나누어 우리 학교숲 관리하기
• 학부모 및 주민, 학생, 학교 교직원들이 참여한 우리학교 나무이름 찾아주기 행사 개최
• 학급별 학교숲 그리기 경시대회 개최
• 생명의숲 숲해설가들이 참여한 우리학교 숲체험 프로그램 운영
• 계절별로 피는 우리 들꽃의 이름을 찾고, 꽃모양 그림그리기





8.2 놀이마당(숲속마당)
• 자유롭고 창의적인 놀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자신들 내면에 잠재된 생각과 상상의 세계를 평면적ㆍ입체적으로 형상화한다.
•“이야기가 있는 숲길” 친구들과 탐방하기(중식후, 등교, 하교 등)
• 자연물인 나무로 만들어진 놀이기구를 활용한 동적이고, 친환경적인 놀이공간
• 흙과 풀, 나무 등이 어우러진 놀이공간에서 감수성과 진취적인 사고 고취
• 나무오르고 내리기, 모험놀이, 나무타기 등  



8.3 바람소리100년의숲(바람소리쉼터)
 • 보호수인 팽나무 (수령300여년)가 위치한 장소로 휴게공간으로 활용
 • 기존창고를 철거하고 숲으로 조성하고, 풍경소리와 솟대가 결합된 구조물 설치
 • 보호수에 피해가 가지않도록 간이정자 , 데크 등 휴게시설 설치


9. 참여하는 모델학교숲 만들기 (전교생, 교직원, 학부모, 주민)
학교숲 조성 전
학교숲 조성과정
학교숲 조성 후
1. 학생이 희망하는 학교숲
2. 학생 및 교직원들의 학교숲
   에 대한 교육 실시
3. 학교숲 선진지 답사
   (교장 및 학부모, 교사 등)

1. 학교숲의 날 제정하여 전     교생 나무심기 참여(학생     1,383명, 교직원 82명 전     원 참여)
2. 내 나무 심기
3. 내 나무 심고 가꾸기
4. 학교숲 소감문 작성
1. 우리학교 나무이름표 달기
2. 야외 자연체험 수업
3. 이야기가 있는 숲길 탐방하기
4. 내 나무 선정하기
5. 학교숲 그리기 경시대회
6. 학년별 분할 학교숲 관리
7. 우리학교 나무, 풀, 곤충, 새 이     름 찾아보기

  


10.도입 프로그램 계획
■1학년

주 제
내 용
주 제
내 용
나무랑 놀자
나무이름 알고 나무 그리기
나 찾아봐라
숲에서 곤충 찾아보기
꽃이랑 놀자
봄에 피는 꽃 이름 알기
가을동산 꾸미기
그림으로 학교숲 꾸미기
나물 캐기
봄나물 캐기
열매 스티커 만들기
열매 그려서 붙이기
그려 보아요
야생화 관찰하고 그리기
물들이기
감을 이용한 천에 물들이기
나뭇잎으로 만들기
나뭇잎 탁본 뜨기
목걸이 만들기
나무 목걸이 만들기
꽃물들이기
봉숭아로 손톱 물들이기
추워요
학교숲의 동.식물 변화 알기


■2학년

주 제
내 용
주 제
내 용
나비야 이리 오너라
나비 그리기
꼭꼭 숨어라
곤충의 보호색 알아보기
풀과 함께 놀기
풀을 이용한 놀이
비행사 잠자리
잠자리 관찰하고 그리기
곤충 만들기
여러 재료로 곤충 만들기
이름을 찾아라
숲속 동.식물 이름 찾기
내가 만든 책갈피
나뭇잎으로 책갈피 만들기
곤충우표
곤충그림으로 우표만들기
꽃 자세히 그리기
숲에 있는 꽃 그리기
재미있는 퍼즐놀이
동.식물 이름 퍼즐맞히기
곤충의 울음소리
곤충의 울음소리 표현하기
새싹들의 봄맞이
새싹들의 관찰일지 쓰기


■3학년

주 제
내 용
주 제
내 용
만화경 만들기
만화경 만들기
천년기념물 지정
천연기념물 알아보기
숲 지도 그리기
숲 지도 그리기
날아라 새들아
색종이로 새만들기
숲속 친구 소개하기
숲속 친구 소개서 만들기
나의 친구 소개하기
친구 새를 정하고 편지쓰기
뜀뛰기선수 개구리
종이로 개구리 접고 놀기
새노래 만들기
새노래 만들기
너 어뎋게 생겼니
새의 특징 구분하기
별자리에 나타난 새
별자리에 나타난 새알기
너 어디에 사니
새가 사는 곳 알아보기
새집 만들기
새집 만들어 숲에 달기


■4학년

주 제
내 용
주 제
내 용
새의 둥지 만들기
새의 둥지 만들기
습지에는 누가 살까
습지에 사는 동물 조사하기
철새보러 떠나요
자연속의 철새 관찰하기
나무들의 봄맞이
잎눈과 꽃눈 비교 관찰하기
남극에도 사는 새는
펭귄의 종류와 특징 알기
자연 팔레트 만들기
나뭇가지로 팔레트 만들기
논에는 누가 살까
논에사는 동물 조사하기
매미의 한살이
매미의 한 살이 알아보기
습지에는 누가 살까
습지에 사는 식물 조사하기
장수풍뎅이 만들기
찰흙으로 장수풍뎅이 만들기


■5학년

주 제
내 용
주 제
내 용
내 나무 갖기
내 나무 정하고 조사하기
단풍놀이
단풍이 드는 이유 알기
학교숲 지도 만들기
학교숲 지도 만들기
상수리나무와 도토리
나무와 열매 알아보기
이름의 유래 알기
나무이름 유래 알아보기
나뭇잎 액자 만들기
낙엽을 이용한 액자 만들기
나뭇잎 관찰하기
나뭇잎 관찰하고 분류하기
나무의 나이
나이테 관찰하기
나뭇잎 화석 만들기
나뭇잎 석고 모형 만들기
손수건 만들기
나뭇잎 천연 염색하기
가장무도회
나뭇잎을 이용한 가장 무도회
솟대 만들기
솟대 만들기


■6학년

주 제
내 용
주 제
내 용
씨앗의 모든것
채소,나무,곡식의 열매알기
식물 동의보감
먹을 수 있는 식물 알아보기
나뭇가지 관찰하기
나무가지마다 다른 특징 알기
나무이름표 만들기
식물의 이름표 달아주기
손이 있는 식물
덩굴식물 알아보기
학교숲 관찰일지
학교숲 관찰일지 발표하기
나무의 겨울나기
나무의 겨울나기
나무를 이용한 만들기
나무 부산물 이용한 만들기
학교숲 지도 만들기
학교숲 지도 만들기
나뭇잎은 왜 떨어질까
나뭇잎이 떨어지는 이유 알기

제 Ⅳ 장 부문별 계획
1. 생태계획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장기생태계획과 훼손지 복원의 단기계획을 병행하는 계획 수립
• 식생복원시에 교재식물 및 자생수종을 선정
• 다층구조식재, 숲가꾸기 산물을 이용한 소생물 서식처 제공
• 풍부한 식이식물 도입을 통한 다양한 동물의 접근성 확보
2. 식재계획
2.1 식재구상도
• 기존 녹지는 숲가꾸기 및 이식을 통한 밀도조절 계획 수립
• 향토수종, 자생수종을 선택하여 경관성 및 계절감 지향
• 교재식물을 선정하여 학습프로그램과 연계
• 다양한 식이식물을 도입하여 동물 유입 계획 수립
• 녹음이 풍부한 느티나무 식재하여 그늘제공
• 호남고속도로 방음벽 등의 경관불량요소 차폐식재
• 풍부한 식이식물 도입을 통한 다양한 동물의 접근성 확보

2.2 공간별 식재개념
공 간
식 재 개 념
주요수종
작은수목원
■녹음식재, 시각적 차폐식재(고속도로방음벽)
■다층구조 식재
■자생수종, 향토수종을 선정하여 기존숲과 동질감 형성
■학습과 연계가능한 수종 선정
■목련, 느티나무, 상수리나무, 산벚나무,
■계수나무, 자작나무, 매화나무, 라일락, 모란, 앵두, 진달래, 해당화, 찔레, 억새, 도라지, 붓꽃
바람소리쉼터

■경관식재, 녹음식재

■느티나무, 자귀나무, 단풍나무, 때죽나무, 조팝나무, 살구나무, 산철쭉, 고로쇠나무, 산딸나무
숲속마당

■녹음식재

■느티나무
진입공간
■경관식재, 시각적 차폐식재(정화조부근)
■꽃댕강나무, 화살나무, 배롱나무, 벌개미취, 구절초
■스트로브잣나무, 담쟁이



3. 시설물설치계획
3.1 시설물설치 구상도
• 숲에서 만날 수 있는 생태학습 및 교재식물을 이용하여 학습 할 수 있는 공간
•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공간 계획
• 장애우의 접근을 배려한 계획
• 다양한 주제를 갖는 해설판 도입
• 자연친화적인 소재 사용
공 간
설 계 개 념
주요도입시설
작은수목원
■숲가꾸기 산물을 이용한 기존자원의 재활용
■숲교실(야외교실) 정비
■학습과 연계가능한 다양한 시설도입
■숲교실
■의자, 식물터널
■해설판
바람소리쉼터
■장애우를 배려한 목재데크
■자연친화적 소재 사용
■목재데크
■의자, 해설판
숲속마당
■목구조 형태의 모험놀이 도입
■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는 놀이시설 계획
■모험놀이, 나무 오르고 내리기, 나무타기, 통나무건너기, 놀이판
진입공간
■경관미 향상방안
■벽화, 자연석붙임


 제 Ⅴ 장 유지관리 및 예산계획
1. 유지관리계획
구분
주요내용
식재관리(숲)
■ 숲가꾸기를 통한 숲의 밀도조절 및 전지, 전정
■ 병충해 정기점검 및 방제
■ 수종별 관수 및 비배관리
■ 제초작업 및 식물 생육환경 개선
시설물관리
■ 시설물 재료에 따른 정기, 비정기 시설관리
■ 시설물 노후 방지 및 목재부패 및 철재 용접부분 도장확인
이용관리
■ 배수관리 및 노면상태 정기점검
■ 답압부분은 정기적 점검 실시
■ 교육프로그램 진행 후 학교숲 주변 정화 활동


2.예산산출서
년 도
공 종
단위 
수량
금액(천원)
비 고
2009년
선진지견학, 회의비
1
600

기본계획
1
4,400
 마스트플랜, 설계
소 계


5,000

2010년
작은수목원
1
17,500
 숲교실, 평의자, 교재식물식재,                   이야기가 있는 숲길
바람소리 쉼터
1
20,000
 바람소리솟대, 목재데크, 이야기가 있는 숲길,     교재식물식재, 향토수종식재, 성토
숲속마당
1
18,500
 구조물철거, 폐기물처리, 성토, 모험놀이,
 나무오르고내리기,나무타기, 이야기가 있는 숲길,
 향토수종식재
진입공간
1
5,000
 벽화그리기, 향토수종식재
프로그램활동
1
1,000
 학년별 분할 학교숲 관리
 그림으로 학교숲 꾸미기, 학교숲 관찰일지 쓰기
 새집만들어 달기, 이름표 달아주기
소 계


62,000

2011년
작은수목원
1
3,500
 이름표, 해설판
바람소리 쉼터
1
1,000
 이름표
숲속마당
1
500
 이름표
진입공간
1
500
 이름표
프로그램활동
1
1,000
야외 자연체험 수업, 내 나무 선정하기
이야기가 있는 숲길 탐방하기
학교숲을 활용하여 뛰어놀기
학교숲 그리기 경시대회
우리학교 나무, 곤충 이름 찾아보기
책자제작
1
3,000
 책자제작
소 계


9,500

소계의 합
1
76,500

총공사비

1
76,500



3. 예산계획(안)
수 입 처
단 위
금 액(천원)
비 고
생명의숲
60,000

교육청/지자체
10,000
 수목기증, 의자기증
동문회/학교운영위원회
5,000
 구조물철거, 폐기물처리, 수목기증
학교자체
1,500
 벽화그리기
총공사비

76,5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