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초 모델학교숲의 현황
입지여건
○ 계획대상지는 춘천시 후평3동 호반초등학교 내 옥외공간으로서 어린이 및 인근주민의 보행접근 양호
○ 대상지 주변에 저층아파트단지 및 단독주택지역, 상가 등이 위치
○ 대상지 진입부에 최근 리모델링한 어린이놀이터 위치
○ 대상지 후면은 안마산으로 연결
○ 대상지에 인접한 도로는 애막골, 강원대학교 등으로 연결
○ 주변에 안마산, 체육공원, 어린이놀이터 등이 있으나 접근성 불량하고 이용 빈도 낮음
○ 대상지를 둘러싸고 전체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구조
1. 토지이용 및 동선
∙주 진입로는 교문으로부터 양측 현관이며 보행공간과 차량동선의 분리가 이루어지지 않음
∙주 진입로를 사용하는 아이들의 행태를 관찰할 시 모든 이용자가 운동장을 통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음
∙토지이용은 대부분 운동장으로 활용되며 부지 외곽부는 4~8m의 녹지대 형성
∙교정 전면부 녹지대는 7m이며 약 5종류의 수종을 규칙적으로 식재
∙교정 후면부는 넓은 면적을 양궁 연습장으로 사용하며 나머지공간을 화분중심의 식재대로 활용
∙운동장 전면부 놀이기구 부근 삼각형모양의 사용하지 않는 유휴공간 존재
2. 지형
∙대상지 3면이 산(사유지)으로 둘러싸여 있음
∙대상지 경계는 두 가지 형태의 펜스(흰색)로 처리
∙대상지 동측은 체육공원으로 진입하는 산책로 위치
∙교사지역과 운동장지역이 약 1.7m의 고저차가 발생
∙대상지 전체는 약 4% 경사도의 평탄한 지형으로 이루어짐
3. 식생/경관
∙ 주 진입로의 녹지대의 식생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며, 초화류부터 교목까지 다층의 형태를 이루고 있음
∙ 그 외 지역은 수종의 종류가 매우 단순하고 특정지역에 편중되어 식재
∙ 상록교목이 9종 53주, 낙엽교목이 12종 48주, 관목이 3종 116주가 식재
∙ 향나무와 노간주나무, 은행나무와 느티나무가 주요 수종임
∙ 학교외부환경에 어울리는 특색 있는 수종이 전혀 없고 초화류에 비해 수목이 상대적으로 적음
∙ 주변 산림경관이 대상지 전체를 둘러싸는 형태여서 학교 전체에 녹색이미지 부여
∙ 주 진입로 녹지대의 정형적 배식형태와 펜스는 인공적 느낌을 주므로 재정비 필요
∙ 놀이시설부근 5~6종류의 수고 및 수관폭 등이 유사한 수종을 교차하여 배식
∙ 대상지 주변은 주로 저층주거지로 시야확보 가능
호반 초등학교 현황분석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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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잠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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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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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지 여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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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녹지공간
-저층 주택단지에 위치
-지역적으로 낙후된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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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교육공간으로 조성
-주민의 참여 유도
-주변경관과 조화된 공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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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변 현 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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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에 주거지 및 상업시설 입지
-사유지(산림, 밭)와 인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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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공간
-교육 및 휴식공간 제공
-인접도로와 연계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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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이용/동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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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선로(운동장을 통한 보행)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의 분리 미흡
-대부분지역 운동장으로 이용
-부지 외곽부 녹지형성
-사용되지 않는 공지 방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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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차분리의 도입
-운동장의 일부 녹지공간 확대
-수목식재에 의한 녹음공간 조성
-다층구조의 녹지공간 조성
-공지를 다목적 활용공간으로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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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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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개의 면을 산림이 둘러싸고 있는 형태
-교사와 운동장간의 고저차 형성
-대상지 전체가 약 4%경사도의 평탄한 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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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벽과 휀스 완화를 위한 벽 면 식재
-주차공간을 식재 및 마운딩 을 통해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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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 생/경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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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산림경관 양호
-진입로에 다양한 종류의 수종 이 다층식재
-교정 전면부 인공적인 정형식 식재
-대상지 경계 휀스에 의한 불량경관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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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한 기존수목 존치
-교사 전면부 화단의 재정비 및 야생화 관찰 길 조성
-덩굴 식물 식재를 통한 휀스 및 스탠드 완화
-인공적 배식 형태 배제
-직접 관찰, 재배 가능한 식재 공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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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숲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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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주민들과 학교 구성원들 의 휴식 및 학습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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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조성 시행과정에서 학교구성원이 공동으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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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반초 식재 현황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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