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숲 만들기 설문조사 결과
▪ 설문지 실시대상(총 129매 취합) 2009 현재
- 교직원: 8명(22명중)
- 학생: 저학년 37명, 고학년 42명, 특수학급 0명
- 학부모 및 지역사회: 42명
▪ 설문분석
- 모델학교숲 인지도 및 참여도 분석
구분
|
인지도
|
참여도
| ||
적극
|
부분참여
|
어렵다
| ||
교직원
|
100%
|
62.5%
|
37.5%
|
0%
|
학생
|
78.5%
|
53.1%
|
37.9%(재미있으면)
|
7.6%
|
지역사회
|
50%(92.8%)
|
7.1%
|
50%
|
42.8%
|
- 교직원의 인지도는 높으나 적극적인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해보임.
-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도입하며 재미를 유도할 필요가 있음. 특히 지역사회의 참여도가 낮은 부분은 원인파악을 통하여 많은 시간을 필요치 않는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음.
- 학교숲 내 좋아하는 장소와 싫어하는 장소
구분
|
좋아하는 장소
|
싫어하는 장소
| ||||
생태연못
|
야생화동산,숲길
|
기타
|
고현관뒤
|
교문주변숲
|
은행나무주변
| |
교직원
|
62.5%
|
1.2%
|
1.2%
|
62.5%
|
12.5%
|
26.0%
|
구분
|
좋아하는 장소(주로 노는 장소)
|
싫어하는 장소
| ||||||
그늘놀이터 (느티나무 동물원)
|
운동장
|
등나무아래
|
운동장
|
유치원놀이터
|
조회대옆
|
고현관
|
없다
| |
고학년
|
23.8%
|
28.5
|
7.1%
|
16.6%
|
14.2%
|
4.7%
|
4.7%
|
14.2%
|
저학년
|
37.8%
|
13.5
|
16.2%
|
-
|
※이유: 유치원놀이터(유치원선생님께 혼난다), 햇빛(더위), 위험, 냄새, 벌레 등
- 교직원은 생태연못 근처를 선호하며 학생들은 동적공간인 느티나무아래 동물원 놀이터를 더 선호함.
- 놀이터가 적고, 운동장의 녹음수가 필요함.
- 학교숲에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곳(학생)
곤충학습장 55.6%, 놀이터 29.1%, 모래놀이터 25.3%, 야외교실 12.65%,
기타 분수대, 우리반화단, 매점, 수영장 등
- 지역사회가 보는 모델학교숲의 주안점
학습공간
|
교직원,학생의 휴식공간
|
동,식물이 잘사는공간
|
지역주민의 배려공간
|
기타
|
26.1%
|
28.5%
|
21.4%
|
26.1%
|
0%
|
- 철거된 테니스코트장에 희망하는 공간
학생들 휴식 및 학습공간, 인성교육공간
|
칠보면민의 쉼터
|
기타(동,식물이 잘살수있는곳, 모정의 필요성 등)
|
없음
|
26.1%
|
35.7%
|
9.5%·
|
38.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