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3일 화요일

[정읍 칠보초] 내가 꿈꾸는 학교숲 1


학교숲 만들기 설문조사 결과


▪ 설문지 실시대상(총 129매 취합) 2009 현재
   - 교직원: 8명(22명중)
   - 학생: 저학년 37명, 고학년 42명, 특수학급 0명
   - 학부모 및 지역사회: 42명

▪ 설문분석  
  - 모델학교숲 인지도 및 참여도 분석
구분
인지도
참여도
적극
부분참여
어렵다
교직원
100%
62.5%
37.5%
0%
학생
78.5%
53.1%
37.9%(재미있으면)
7.6%
지역사회
50%(92.8%)
7.1%
50%
42.8%


  - 교직원의 인지도는 높으나 적극적인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해보임.
  -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도입하며 재미를 유도할 필요가 있음. 특히 지역사회의 참여도가 낮은 부분은 원인파악을 통하여 많은 시간을 필요치 않는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음.

  - 학교숲 내 좋아하는 장소와 싫어하는 장소
구분
좋아하는 장소
싫어하는 장소
생태연못
야생화동산,숲길
기타
고현관뒤
교문주변숲
은행나무주변
교직원
62.5%
1.2%
1.2%
62.5%
12.5%
26.0%

구분
좋아하는 장소(주로 노는 장소)
싫어하는 장소
그늘놀이터 (느티나무 동물원)
운동장
등나무아래
운동장
유치원놀이터
조회대옆
고현관 
없다
고학년
23.8%
28.5
7.1%
16.6%
14.2%
4.7%
4.7%
14.2%
저학년
37.8%
13.5
16.2%
-


 ※이유: 유치원놀이터(유치원선생님께 혼난다), 햇빛(더위), 위험, 냄새, 벌레 등
- 교직원은 생태연못 근처를 선호하며 학생들은 동적공간인 느티나무아래 동물원 놀이터를 더 선호함.
- 놀이터가 적고, 운동장의 녹음수가 필요함.

- 학교숲에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곳(학생)
   곤충학습장 55.6%, 놀이터 29.1%, 모래놀이터 25.3%, 야외교실 12.65%, 
   기타 분수대, 우리반화단, 매점, 수영장 등  

 - 지역사회가 보는 모델학교숲의 주안점
학습공간
교직원,학생의 휴식공간
동,식물이 잘사는공간
지역주민의 배려공간
기타
26.1%
28.5%
21.4%
26.1%
0%


 - 철거된 테니스코트장에 희망하는 공간
학생들 휴식 및 학습공간, 인성교육공간
칠보면민의 쉼터
기타(동,식물이 잘살수있는곳, 모정의 필요성 등)
없음
26.1%
35.7%
9.5%·
38.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