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매송초등학교 학교숲의 미래
주제설정
공간 . . .
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체험공간 도입
놀이 + 학습 + 체험이 이루어지는 공간
교사와 학생이 함께 소통하는 공간
동선 . . .
체험숲과 운동장과의 연계
출입구와 연계되는 가로수길
공간을 따라 자연스러운 순환동선
■ 학교구성원 종합의견
기존의 교정에 있는 수목들의 위치는 숲의 의미라고 보기 보다는 단순한 경관의 의미에 지나지 않는다.
학교 학생들과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한 종합의견은 학생들이 보다 안전하고 자연과 어울릴 수 있는
놀이감을 찾고, 즐기는데 종합의견이 있다.
놀이감을 찾고, 즐기는데 종합의견이 있다.
첫째로 교내 수공간이 부족하여 주변과 조화를 이루는 생태연못을 구축하고 각종 유실수의 식재가 필요하다.
둘째로 체육관의 신축으로 인한 주변부 공간이 상당히 위험하고 비효율적인 공간으로서 체육관 주변을 공간을 체험 숲 활용공간으로 조성하고, 학생들이 눈으로 보고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사육장을 비롯하여 덩굴식물을 이용하여 자연친화적인 터널을 만들어 자연생태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셋째로 교내 식재 공간에 그늘이 형성 되어 있지 않아 각종 수목을 이용하여 그늘을 만들어 줌으로써 학생들이 마음껏 활동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준다.
넷째로 초등학교임에도 불구하고 놀이터나 운동기구에 대한 시설물들이 현저히 부족하며 보수 또는 설치가 필요하다.
교내 꽃을 볼 수 있는 장소가 부족하여 화목류의 식재가 필요하며, 그 외에도 휴식을 할 수 있는 정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1. 기존 놀이터
• 낙후된 기존 놀이 시설을 위치를 변경하고 정비
• 흙더미와 미니동굴을 설치
2. 기존 숲
• 철쭉류 등의 화목류를 식재하여 패턴의 다양화
3. 매송민속마을(본관 앞 정원)
• 기존 정원에 화목류 식재하고 책상을 이용한 독서숲 조성
4. 텃밭과 등산로
• 기존 텃밭은 그대로 이용하고 등산로도 숲체험장으로 이용
5. 체육관 주변
• 생태연못을 조성하고 체육관 벽면을 녹화하여 녹색커튼 조성
• 터널을 조성하여 덩굴식물 도입하고 허브식물을 이용하여
향기정원을 조성하고 과수를 식재하여 다양한 체험 유도
• 작은 사육장을 설치하여 토끼 등의 가축을 도입]
동선계획
1. 기존 놀이터와 기존 숲
• 놀이터에서 놀고 숲을 지나 교실로 이어지는 공간
• 다양한 꽃을 감상하면서 휴식 할 수 있는 공간
3. 매송민속마을(본관 앞 정원)
• 책상을 이용한 독서와 다양한 꽃 감상하는 휴식공간
4. 텃밭과 등산로
• 숲체험장으로 바로 이어지는 공간
5. 체육관 주변
• 생태연못을 지나 터널을 통과한 후 사육장이나 향기정원과
열매정원으로 연결되는 공간
모델 학교숲 조성계획
1. 식재
- 교목식재: 교내의 기존 교목은 꽃이 피지 않는 수종이 많아
왕벚나무나 살구나무 등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는
수종을 적절히 식재함.
- 관목식재: 신규 조성되는 체험숲 공간 이외에 기존 학교숲
공간에도 화목류의 관목을 군식하여 사계절 꽃피는
교정으로 조성.
- 초본식재: 체험숲에 허브 종류의 방향성 식물을 식재하여
아름다운 정원으로 꾸미고 음지에는 맥문동 등의
초본을 식재하여 꽃과 녹지공간을 동시에 볼 수 있게 조성.
2. 시설물 설치
- 연못조성: 체육관 옆에 작은 연못을 조성하고 유리로 된 다리를
만들어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게 함.
- 체육관 벽면 한쪽에 망을 설치하여 덩굴식물이 자랄 수 있는
공간은 만들어 식물커튼의 효과를 내게 함.
- 체험숲의 산책로는 목재침목을 이용하여 설치함.
- 파이프를 이용하여 터널공간을 만들어 덩굴식물을 식재함.
- 놀이터에 큰 플라스틱 관을 이용하여 작은 동굴을 조성.
- 체험숲 과수원 옆에 작은 사육장을 만들어 작은 가축을 사육.
3. 기타
- 놀이터에 작은 흙더미를 조성하여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공간을 제공
- 기존 텃밭은 그대로 이용하게 함.
- 등산로도 숲체험장으로 그대로 활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