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금사초등학교 모델학교숲의 미래
모델학교숲 조성을 위한 연차별 계획
가. 학교숲 현황 및 테마숲 조성 계획
현재 학교 내에 조성되어 있는 숲에서 각각의 위치와 모양이 조화를 이루면서 학생과 지역공동체의 구성원들이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테마숲을 조성하기 위해 아동,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의견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16개의 주제별 테마 숲을 계획하여 학교 공동체와 지역구성원들이 함께 힘을 모아 조성한다.
순
|
구분
|
숲의 위치
|
2009. 07 현재
|
조성 계획
|
숲 이름
|
1
|
신규
숲
조성
|
본관 앞
|
운동장
|
학년 화단 조성
|
강산이 자람터
가람이 자람터
|
2
|
본관 뒤 동편
|
유휴지
|
원두막, 주변 조경
|
다살이 숲마루
| |
3
|
본관 뒤 동편
|
유휴지
|
실습용 텃밭 조성
|
다살이 가꿈터
| |
4
|
서관 앞
|
화단 속 가족텃밭
|
역사자료전시 및
기념식수 공간
|
금사 역사숲
| |
5
|
금빛관(강당 앞)
|
운동장
|
벚나무, 느티나무 식재
|
다살이 오솔길
| |
6
|
유치원놀이터 앞
|
운동장
|
느티나무, 휴식공간 조성
|
다살이 어울림터
| |
7
|
기존 숲
보완
|
본관 앞 동편
|
화 단
|
계절 초화류 식재
|
금빛동산
|
8
|
본관 앞 서편
|
화 단
|
계절별 초화류 식재
|
은빛동산
| |
9
|
본관 뒤 동편
|
생명움터
|
꽃 씨앗 파종(양묘장)
|
생명움터
| |
10
|
본관 뒤 서편
|
생태학습원
|
생태연못 관리
|
생태학습원
| |
11
|
동관 앞
|
덩굴동산
|
덩굴식물 식재
|
덩굴동산
| |
12
|
교문입구
|
꽃동산
|
꽃나무 추가 식재
|
다살이 꽃길
| |
13
|
교문입구
|
약초동산
|
약초 및 약재목 추가식재
|
약초동산
| |
14
|
교문입구
|
향기동산
|
향이 있는 나무 추가식재
|
향기동산
| |
15
|
교문입구
|
야생화 동산
|
야생화 추가 식재
|
야생화 동산
| |
16
|
교문입구
|
어울림의 숲
|
등나무 관리
|
다살이 쉼터
|
학교숲 조성 계획도(전체)
주제별 테마숲 조성 계획
1) 강산이와 가람이 자람터 (본관 앞)
가) 조성취지 : 학생들 스스로가 모둠을 만들어 계절에 따라 수종을 선택하여 심고 가꾸어 환경을 아름답게 꾸미는 과정에서 관찰력과 식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고자 하는데 있으며, 강산이와 가람이는 본교를 상징하는 캐릭터로 현재 활용되고 있다.
나) 위치 : 본관 앞 운동장
다) 조성부지 현황 : 본관 건물 앞 운동장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 중앙현관을 중심으로 동서 양쪽으로 느티나무가 4그루 자라고 있고, 하단부에는 방부목으로 사각경계를 쌓아 계절별 초화류를 재배하고 있다.
라) 조성계획
◦ 사각화단의 방부목 경계를 제거한다.
◦ 현재 식재되어 있는 느티나무(4본)를 기준으로 6개의 동산을 조성한다.
◦ 느티나무와 어울리게 키가 작은 나무들을 식재하고 하단부에는 학생들이 계절별 꽃을 심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마) 조성 후 활용계획
◦ 모둠별로 1동산씩 분양한다.
◦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여 계절에 알맞은 꽃과 나무를 심어 가꾼다.
◦ 재배일지를 작성하여 식물의 한 살이를 바르게 이해한다.
◦ 식물 외에도 솟대, 바람개비, 허수아비 등의 간단한 조형물로 꾸민다.
◦ 관련교과, 재량, 특별활동, 학교 행사 등의 결과물을 전시하는 장소로 활용한다.
2) 다살이 가꿈터와 숲마루(본관 뒤)
가) 조성취지 : 학생들은 교사들의 통제나 다른 사람들의 간섭을 벗어나 자기들만의 공간에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려는 경향이 많다. 그들이 가진 생각을 서로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생각나눔터와 또래학습원을 조성하고자 한다.
나) 위치 : 본관 뒤 유휴 부지
다) 조성부지 현황 : 지난해까지 유치원의 놀이터로 이용되고 있었으나 운동장으로 이동되면서 버려져 있다가 현재는 텃밭으로 이용되어 채소를 재배하고 있다. 시멘트로 포장된 바닥위에 흙을 넣어 텃밭을 만들어 채소를 재배하다보니 뿌리를 내릴 수 있는 지면이 낮아 뿌리내림이 좋지 못하고, 물빠짐도 나빠 채소가 재대로 자라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라) 조성계획
◦ 텃밭을 둘로 나누어 서쪽은 학생들이 편안하게 앉아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생각나눔터를 조성하고, 동쪽은 학생들이 교재 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또래 학습원을 조성한다.
◦ 생각나눔터는 가운데 원두막을 설치하여 원두막 내 책꽂이 시설을 꾸미고 주변에는 나무와 꽃을 식재하여 아늑한 분위기의 숲을 조성한다.
◦ 또래 학습원은 학년별 교재식물 재배를 위한 실습활동이 가능하게 학년별 텃밭을 나누고 실습도구 정리함과 실습대를 설치한다.
마) 조성 후 활용계획
◦ 생각 나눔터 : 교과시간 또는 방과 후에 학생들이 모둠단위로 자유롭게 이용하여 바른 생각을 나누고,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학교숲 나눔 활동의 공간으로 활용한다.
◦ 또래 학습원은 학년별 교재식물을 재배하는 공간으로 활용하여 식물재배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3) 다살이 어울림터와 숲길 조성(동관 및 강당 앞)
가) 조성취지 : 아침, 저녁, 방과 후 시간에 학교운동장을 이용하여 운동을 하고, 어린 아이들과 함께 유치원 놀이터를 이용하는 지역구성원들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학교시설을 이용하는 지역 구성원들이 숲길 속을 걸으며 운동하고, 어린 아이들이 놀이터를 이용하는 동안 그늘에 앉아 노는 모습을 보면서 가족 사랑의 정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주고자 한다.
나) 위치 : 동관, 금빛관(강당) 앞 운동장
다) 조성부지 현황 : 사랑 나눔터를 조성하고자 하는 유치원 놀이터 앞과 금빛관(강당) 앞쪽은 학생들이 통학하는 보도블록 앞의 운동장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숲이 가장 빈약한 곳이다.
라) 조성계획
◦ 유치원 놀이터 앞쪽은 놀이시설을 이용하는 어린 아이들과 보호자에게 그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사랑 나눔터를 조성하고, 금빛관(강당) 앞에는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주는 무궁화를 식재한다.
◦ 그늘을 재공해 줄 수는 키가 크고 잎이 무성한 나무를 식재하고 휴식공간을 조성한다.
◦ 전체적으로는 느티나무 숲길을 이루어 숲속 통학로를 연결함과 동시에 주민들의 산책로도 순환형이 될 수 있도록 조성한다
마) 조성 후 활용계획
◦ 유치원 놀이터 시설을 이용하는 어린 아이들과 보호자들에게 그늘을 제공해 주며 가족 사랑의 장소를 제공한다.
◦ 운동하는 지역 구성원들에게 숲속 길을 제공해 준다.
◦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 준다.
4) 금사 역사숲(서관 앞)
가) 조성취지 : 60여년의 역사를 지닌 학교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공간 및 동문, 지역주민과의 공동 재배공간으로 조성한다.
나) 위치 : 서관 앞 화단
다) 조성부지 현황 : 교실 앞 화단으로 이용되던 곳에 하단부의 잔디를 제거하고 가족텃밭으로 제공하여 이용하고 있다. 기존 화단에 자라고 있던 향나무와 단풍나무들을 그대로 두고 텃밭으로 이용하다 보니 일조량이 부족하여 식물이 재대로 자라지 못하고 웃자라 결실을 보지 못하는 형편이다.
라) 조성계획
◦ 화단의 측백나무 아래에 역사자료 전시물을 설치한다.
ㅇ 빈 공간은 동문들의 헌수, 졸업생 기념식수 등으로 선후배가 함께 가꾸어가는 숲으로 조성한다.
ㅇ 기존의 작물을 재배하던 곳은 화훼류와 야생초 재배지로서 당분간 활용한다
마) 조성 후 활용계획
◦ 학생들의 학교역사 알기를 통하여 애교심을 고취한다.
◦ 동창과 지역주민이면서 동문인 분들의 참여를 통하여 학생들과 함께 화훼류 등 식물을 재배하며 재배일지를 작성하여 식물의 자람을 바르게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고, 지역에의 분양, 교통섬 화단 가꾸기 등을 실시하여 숲운동을 지역으로 확대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