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진동초 모델학교숲의 현황
1. 현황분석
■ 입지여건
• 창원시 진동면 진동리 113-1 마산진동초등학교
본교 전경 |
생태습지 예정지 |
중정원 예정지 |
향기원 예정지 |
국화동산 예정지 |
• 토지이용 : 대단지 아파트가 학교 뒤에 생기면서 대부분의 학생이 유치원 놀이터가 있는 후문으로 출입하고 있으나 오래된 놀이터가 노후화되어 학교숲으로 만들고자 함
• 식 생 : 20종 2300여본의 나무가 식재되어 있음. 100년 전통의 역사를 가진 큰 학교이지만 대부분 30여년 전 식재된 나무가 주종을 이룸
• 가 용 지 : 유치원 놀이터, 어린이 고무매트, 교문 주위 잔디밭, 학교운동장 둘레
■ 학교연혁
• 개교 : 1908년
• 학급수 : 21학급 (일반20학급, 특수1학급) 522명
• 교직원 및 졸업생 : 교직원 43명, 졸업생수 11,873명
• 교목 : 느티나무 • 교화 : 장미
■ 교훈 및 교육목표
• 교육목표 : 자신감과 꿈을 가꾸는 진동교육
■ 특색사업
• 재미있는 한자공부
• 독서 및 글쓰기
• 줄넘기를 통한 기초체력 기르기
• 덩굴 식물 기르기 - 10동 아치, 20개의 벽면 제비콩 녹화
3. 경관분석
• 경남 마산과 고성을 잇는 교통량이 매우 많은 4차선 도로와 상당히 인접하여 자동차 소음이 심하고, 매연이 많으며 가시권에 들어오는 주변 모습이 정리되지 않아 아이들이 푸른 자연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삭막한 환경임.
• 학생들의 통로인 교문이 3개이며 주 통로 중 하나인 유치원 놀이터 쪽 후문 부근 유치원 놀이터 쪽이 낡고 노후화되어 학교 숲 조성이 필요함
• 교통량이 매우 많은 고성-마산 국도 4호선과 5미터 내외로 인접하여 소음 및 먼지가 많아 학생들의 학습 여건이 상당히 불량함
• 국도변 울타리 건너편으로 건설 장비와 자재가 방치되어 미관이 흉함
• 국도변 울타리와 서쪽 울타리는 높이 1.5m정도의 가이즈까향나무가 약 2m 간격으로 불규칙하게 식재되어 있음. 학교 전체에 가이즈까 향나무와 영산홍, 둥근 향나무가 지나치게 많음
• 국도변 향나무는 ․방음 효과가 전혀 없고 학교 울타리와 전혀 어울리지 않아 미관을 해침.
• ․학교 입구 왼쪽편으로 비석과 동상으로 황량한 느낌이 남, ․향기원을 설계하여 아름다운 향기가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학교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지도록 해야 함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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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연 환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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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문 환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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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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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지가 넓어 전체적으로 순환형 학교숲 조성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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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장의 강력한 의지와 지역사회의 전폭적 지지 그리고 젊은 학교 구성원의 지지가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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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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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지가 너무 넓어 많은 경비가 필요하며 특히 담장가 향나무 리모델링의 어려움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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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모델링에 대한 동창회 및 지역사회의 협의 과정이 오래 걸릴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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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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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변 울타리, 창고 및 안쓰는 관사, 급식소 뒤편, 야외 화장실 주위 및 운동장 동쪽 숲 조성에 교직원 및 지역사회의 호응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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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의 학교 숲에 대한 인식과 문화 및 참여를 바꿀 수 있은 계기가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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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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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부지에 따른 많은 경비가 소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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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지만큼 많은 예산 확보가 어려우며 면지역 학교에 대한 소규모 학교 우선 지원으로 어려움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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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종합분석
환경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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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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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감을 이용한 학교숲 활용
2. 자연 체험 학습장으로 활용
3. 학생들의 정서적 휴식 공간 활용
4. 학교숲을 통한 숲의 다양성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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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부모 학교숲 조성 참여
2. 동문들의 참여로 애교심 효과
3. 지역 주민들의 휴식 공간 제공
4. 학생들의 감수성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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