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창평중 모델학교숲의 미래
□ 추진 계획
○ 조성 기간 : 2009. 4. ~ 2011. 11. (3개년)
○ 조성 장소 : 창평중 및 창평천 일대(삼지천 슬로시티와 연결)
○ 학교 숲 구성 ※ 번호는 개념도 참조, 세부 구성 계획 및 활용방안 별첨
① 햇살 맑은 대나무 숲(방음, 분진흡수 숲)
② 창평동산
③ 테라피 숲(치유의 숲)
④ 명상의 숲
⑤ 나라사랑 동산(무궁화 동산)
⑥ 유실수원
⑦ 추억의 등굣길(산책로 및 도복도)
⑧ 느림보 길(산책로, 담장 허물기 포함)
⑨ 피라미 놀이터(창평천 정비)
○ 연도별 추진 계획
■ 1차년도 : ③
■ 2차년도 : ①, ②, ④, ⑤
■ 3차년도 : ⑥ ~ ⑧
※ 학교 자체 예산 확보 및 관련 단체 지원 상황에 따라 조정함
○ 숲 구성 개요 및 추후 구성될 공간 계획
테마별
|
수종 및 구성 계획
|
비고
|
① 방음 분진방지 숲
|
기존 대나무 이용 및 식재 범위 확대
|
한국도로공사와 협의 중
|
② 창평동산
|
오름으로 구성
소나무, 영산홍 등 식재
|
동창회 협조 및 자체예산 확보
|
③ 치유의 숲
|
기존 야생화밭과 연결
가이스카 향나무, 섬잣나무 등
오솔길 조성
기존 수목 이용 재배치
|
자체 예산 및 생명의숲 지원
|
④ 명상의 숲
|
소나무, 백일홍 등 식재
파고라, 숲 교실, 수로(미나리꽝), 잔디블록
|
생명의숲 지원 요청
|
⑤ 무궁화 동산
|
오름으로 구성
기존의 무궁화 이식
|
자체 예산 확보 계획
|
⑥ 유실수원
|
파시감, 매화, 살구, 석류 등
|
슬로시티운영위 지원 약속
|
⑦ 추억의 등굣길
|
교사↔강당 도복도
창평천에 징검(구름)다리
|
창평면, 생명의숲 지원 요청
|
⑧ 산책로
|
창평천변 산책로(친수 공간)
기존 담장 허물기와 병행
기존 개나리, 교문로 벚꽃 연결
|
자체 예산, 지자체․협력단체
지원 요청
|
⑨ 창평천
|
창평면 하천 정비 계획 이용
천변에 '야생화 밭' 조성
|
창평면 사업 계획에 의함
|
□ 테마별 숲 조성 세부 계획(별첨학교숲 개념도 참조)
❶ 햇살 맑은 대나무 숲 (방음, 분진흡수/ 탄소중립)
◦ 조성 위치 및 수종 : 학교 뒷담 약 240미터, 대나무
◦ 조성 배경
- 학교 뒷담은 호남고속도로(광주↔순천)과 인접하여 소음이 심하며, 분진이 많아 교육환경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음
- 담양은 대나무 주산지이며, 죽제품이 특산물이나 창평면에는 소규모 대밭이 존재할 뿐 지역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있음
◦ 조성 방법
- 기존의 대나무 숲(약 50미터)과 연결하여 대나무 식재
- 한국도로공사(고속도로)와 담양군, 창평면, 삼지천 슬로시티 운영위원회와 협조 방안 강구
◦ 활용 방안
- 고속도로로 인한 소음과 먼지를 차단하여 정서적 안정을 기하며, 감성적 발달을 도모함
- 대나무 본고장인 담양의 지역적 특성을 살리고, 대나무를 수업활동의 매체로 활용하며, 죽제품 생산의 재료로 이용함
❷ 창평동산 (탄소중립)
◦ 조성 위치 및 수종 : 교문과 현관 사이, 소나무․연산홍 등
◦ 조성 방법 : 오름으로 구성, 교문과 현관을 잇는 자연스러운 공간 조성
◦ 활용 방안 : 창평중의 상징으로 창평중학생의 비젼 제시
❸ 치유의 숲 (탄소중립)
◦ 조성 위치 및 수종 : 교사 앞 약 90미터, 가이스카 향나무, 섬잣나무 등
◦ 조성 배경 : 기존의 야생화밭과 연결하며 기존 수목 재배치로 최소의 경비로 숲의 활용을 극대화하고자 함
◦ 조성 방법
- 기존의 '야생화 밭'과 연결하여 기존 수목 재배치
- 수목 사이 오솔길 설치 및 휴게 공간 조성
◦ 활용 방안
- 피톤치드·음이온 등 숲이 지닌 보건 의학적인 효과를 활용
- 오솔길 산책과 휴게시설로 숲 치유 효과를 극대화함
- 야생화 및 수목 관찰 학습장으로 활용
- 미술시간 등 수업 장소로 활용
❹ 명상의 숲 (탄소중립, 참여형, 교육의 숲)
◦ 조성 위치 및 수종 : 교사 동편, 소나무 등
◦ 조성 배경 : 주변 숲(햇살 맑은 대나무 숲, 무궁화동산, 유실수원, 추억의 등굣길, 산책로)의 중심부 역할을 함
◦ 조성 방법
- 숲 교실, 파고라, 수로(미나리꽝), 잔디블럭 등
- 교실과 강당을 이어주는 도복도 역할을 동시에 수행토록 함
◦ 활용 방안
- 탄소저감, 자연학습, 환경학습장으로 활용
- 본교는 학급당 학생이 소규모(17~25명)로 수업시간에 활용을 극대화 함
❺ 무궁화 동산 (탄소중립, 교육의 숲)
◦ 조성 위치 및 수종 : 명상의 숲 주변, 무궁화
◦ 조성 방법 : 기존 대나무밭에 있는 무궁화를 이식
◦ 활용 방안 : 나라사랑 정신 함양 및 민족과 국가의 정체성 확립
❻ 유실수원 (탄소중립, 교육의 숲)
◦ 조성 위치 및 수종 : 운동장 동편, 파시감, 매화, 살구, 석류 등
◦ 조성 배경 : 창평을 대표하는 유실수를 가꿈으로서 지역 특성을 살림
◦ 조성 방법 : 슬로시티위원회가 추진하는 유실수 심기와 연계(묘목 지원 예정)
◦ 활용 방안 : 유실수 수확, 지역 특성 이해, 자연환경과의 조화
❼ 추억의 등굣길 (지역연계형)
◦ 조성 위치 : 창평천 너머부터 강당입구를 거쳐 본관동으로 연결
◦ 조성 배경 : 지역민 대부분이 창평중 출신이며, 재학 당시 징검다리를 이용해 등교했던 추억을 살리고자 함
◦ 조성 방법
- 창평면의 하천 정비 계획과 연계
- 징검다리 또는 구름다리를 설치하여 면 중심부로부터 학교로의 접근성을 높임
◦ 활용 방안 : 지역민의 추억을 되살리고 면 중심부로부터 학교와 학교 숲 접근로로 활용하며, 슬로시티 운영과 연계함
❽ 산책로 (참여형, 지역연계형)
◦ 조성 위치 : 학교 남쪽 담장쪽 약 200미터(연장 가능)
◦ 조성 배경 : 추억의 등굣길과 연결하여 기존의 개나리, 히말라시아, 벚꽃이 어우러진 산책로 조성
◦ 조성 방법
- 학교담 허물기와 병행
- 창평천과 조화롭게 조성
- 학교로부터 창평천에 이르는 시야 확보로 친환경적 분위기 조성
◦ 활용 방안 : 학교 담의 역할과 산책로, 휴게 공간으로 활용
❾ 창평천 (참여형, 지역연계형)
◦ 조성 배경 : 친환경적 수로 정비로 아름다운 환경 조성과 학생․지역민의 감성을 살리고, 정서적 안정감 증대
◦ 조성 방법 : 창평면 정비 계획과 더불어 학생들의 수변 학습장으로 조성
◦ 활용 방안 : 수변 학습장으로 활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